실시간 뉴스



"연봉 1000만원 더 달라"…삼성전자 노조, 결국 노동쟁의 조정 신청


노조, 쟁위 수순 돌입…삼성전자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 속 사측 "협상에 성실히 임할 것"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삼성전자 노동조합이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지난 1969년 창사 이래 첫 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 내 최대 노조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산하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정 신청은 노사가 2021년도 임금협상 합의가 불발되면서 이뤄졌다.

삼성 서초사옥 [사진=아이뉴스24DB]
삼성 서초사옥 [사진=아이뉴스24DB]

중노위는 조정신청이 있는 날부터 10일간의 조정기간을 갖는다. 조정기간 내에 일반적으로 2~3회의 사전조정을 실시한다. 이어 중노위는 노사 양쪽의 주장을 청취하고 관련 사실을 조사한 후, 본조정을 개최해 조정안을 제시한다.

노사가 모두 조정안을 받아들이면 조정이 성립되고 한쪽이라도 거부해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노조는 쟁의행위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 쟁의권을 얻는다. 다만 노사 합의로 각각 10일 또는 15일 이내에서 조정기간의 연장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해 9월부터 5개월간 2021년도 임금교섭을 15회에 걸쳐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 측은 전 직원 연봉 1천만원 일괄 인상, 매년 영업이익의 2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지난해 3월 임직원 대표로 구성된 노사협의회 협상에서 정한 기존 임금인상분 외에 추가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3월 사내 자율기구인 노사협의회와 협상을 통해 발표한 임금 인상 폭은 기본인상률 4.5%에 성과인상률 3%를 합한 총 7.5%다. 사측이 제시한 임금협상 최종안을 노조가 조합원 투표에 부쳤지만 90.7%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날 조정 신청을 한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조합원 수가 4천500여명 규모로 삼성전자 노조 중 가장 규모가 크다. 나머지 3개 노조는 아직 조합원 수가 수십명에 불과해 격차가 크다. 삼성전자 국내 임직원 수가 약 11만4천여명인 걸 감안하면 전체의 4% 안팎 수준이다.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해 실제 파업으로까지 가면 삼성전자에서는 지난 1969년 창립 이후 53년 만에 처음으로 파업이 발생하는 것이다.

노조는 조정 신청을 통해 쟁의권을 확보하고 조합원의 의견을 수렴해 파업을 포함한 구체적인 쟁의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이제 노사 간 대화는 결렬됐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하고 사측에 맞서 더 큰 투쟁을 조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극적 합의 가능성도 남아 있다. 지난달 26일 사측은 반도체 사업 부문 임직원들에게 기본급의 최대 300%에 달하는 특별 격려금을 지급키로 했다. 또 육아휴직 확대 등 복리후생책을 마련해 직원 설득에 나섰다.

사측은 "앞으로도 노조와 협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봉 1000만원 더 달라"…삼성전자 노조, 결국 노동쟁의 조정 신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