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양, 새만금 첨단산업 복합단지 개발사업 우선협상자 선정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새만금 신재생 클러스터와 연계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한양이 대표사로 구성된 에이플러스 컨소시엄(이하 에이플러스)이 '새만금 첨단산업중심 복합단지조성 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에이플러스는 대표사인 한양을 비롯해 우미건설, 호원건설, 김제시, 부강건설, 한백종합건설로 구성된 컨소시엄이다.

에이플러스는 향후 사업시행자로 최종 선정되면 새만금 개발사업 2권역 내의 250만㎡ 부지에 10년간 직접 투자비 3천14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3천624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첨단산업 복합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힐스테이트 부산 대연2구역 투시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부산 대연2구역 투시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새만금 첨단산업 복합단지 조성 사업'은 지난 2월 확정된 '2단계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따라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에너지로의 전환 등을 목표로 에너지 융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최종 선정된 사업 시행자에게는 100MW 수상태양광발전 사업권이 인센티브로 주어진다.

에이플러스는 새만금 신재생 클러스터의 대규모 발전단지와 연계해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을 유치하고, 산업단지 내 건물지붕과 주차장 등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을 통해 RE100 실현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에이플러스는 이번 사업으로 약 6천4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약 2천1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에이플러스는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의 부력체 및 구조물 설치 기업, 연료전지 관련 기업 등 총 12개 업체와 입주확약 및 MOU를 체결해 분양면적의 38%인 72만㎡에 입주할 기업을 이미 확보한 상태로, 향후 사업 실시 계획이 승인되면 2031년까지 산업단지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양 관계자는 "한양은 기존의 주택사업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갈 계획인 만큼,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양, 새만금 첨단산업 복합단지 개발사업 우선협상자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