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토스' 올라탄 '타다'…카카오모빌리티·쿠팡이츠 '백기'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금융 플랫폼 토스가 타다를 인수한다. 사진은 타다 가맹 택시. [사진=타다]
금융 플랫폼 토스가 타다를 인수한다. 사진은 타다 가맹 택시. [사진=타다]

◆ 카카오 vs 토스, 금융 넘어 모빌리티 '격전'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가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를 전격 인수한다. 이로써 금융 분야에 동반 진출해 경쟁하고 있는 카카오와 함께 모빌리티 시장에서도 자웅을 겨룰 것으로 예상된다.

8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쏘카가 보유한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 지분 60% 인수를 결정하고 3사 간 양해 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는 타다가 발행한 신주를 토스가 매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토스는 매수한 금액 모두를 타다 성장을 위해 투자한다.

토스는 타다 인수로 토스 결제 등 금융 비즈니스 외연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와 산업 종사자 선택폭을 넓혀 건전한 성장과 혁신을 이어간다. 우버와 그랩과 같이 모빌리티와 페이먼트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토스는 이번 타다 인수로 카카오와 금융에 이어 모빌리티에 이어서도 경쟁을 펼친다. 업계에서도 토스의 모빌리티 시장 진출이 현재 가맹 택시·호출서비스 등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카카오의 견제구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이츠의 등장으로 다시 시장 경쟁이 활성화된 배달앱 시장과 같이 모빌리티도 토스 진입으로 다시 경쟁 상황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앞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는 올해 8월 기준 택시 호출 앱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위는 카카오T(1016만명)라고 밝힌 바 있다. 2위는 SK텔레콤-우버의 합작법인인 우티(86만명)이며 타다는 9만명 수준이다.

한편 토스 이승건 대표는 "국내 택시 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2조 원에 달하고 절반 정도가 호출 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토스의 결제사업 등 여러 금융서비스와 시너지가 기대된다"라며 "토스는 창업 후 지속해서 사업 모델이 고착화된 시장에 진출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시해 왔으며, 이번 인수 역시 같은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에서 운행중인 카카오T 택시의 모습. [사진=뉴시스]
서울에서 운행중인 카카오T 택시의 모습. [사진=뉴시스]

◆ '택시·대리' 엇갈린 주장…카카오모빌리티 '딜레마'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대리운전 업계와 상생을 하겠다며 나섰지만 업계 내부에서도 상충된 이해관계로 인해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택시업계는 법인 사업자와 개인택시 사업자로, 대리운전 업계는 대리운전 운영업체와 대리운전 기사 간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 전체를 아우르는 상생안을 내놓기 어려운 실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추가적인 상생안을 순차적으로 내놓을 방침이지만 여러 이해관계들을 모두 수렴할 수 있는 묘안을 내놓지 못하는 이상 갈등이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전망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T블루 가맹 개인택시 기사들이 결성한 단체인 '택시모빌리티가맹점주협의회(모가협)'은 지난 4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카카오택시 가맹점협의회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자회사 KM솔루션 간 맺은 협약에 대해 "가맹점협의회는 결정권이 없다"고 지적했다. 모가협은 지난 3월 구성된 협의회다.

모가협은 성명서에서 "KM솔루션의 협의체 구성에 대해 절대로 동의하지 않는다"며 "카카오T블루 택시의 운행 주체임에도 개인택시 크루들을 배제한 KM솔루션의 협의체 구성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가맹점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카카오모빌리티의 운송가맹자회사인 KM솔루션과 카카오T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가맹점협의회는 서울 지역 138개 가맹택시 운수사 중 103개 운수사가 모여 지난 5월 설립한 가맹택시 점주 협의체다. 협약에 따라 가맹점협의회는 이달 중 KM솔루션과 첫 정례회의를 진행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택시업계를 위한 상생 방안을 발표하면서 가맹택시 사업자와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힌 후속 조치다.

그러나 개인택시 기사들은 자신들이 협의체에서 빠졌다며 반발했다. 또 법인택시 사주들만으로는 충분한 대표성을 지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장기환 쿠팡이츠 서비스 대표가 8일 국토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진은 장기환 대표. [사진=국회방송]
장기환 쿠팡이츠 서비스 대표가 8일 국토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진은 장기환 대표. [사진=국회방송]

◆ "쿠팡이츠, 배달 라이더 직고용·안전 배달료 도입하라"

국회가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에 배달 라이더와 상생안 마련을 주문했다.

8일 여의도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도로공사·한국교통안전공단·한국도로공사서비스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장기환 쿠팡이츠 서비스 대표에 여·야 의원들은 배달 라이더 직고용 및 안전 배달료, 표준계약서 등이 포함된 상생안 마련을 검토 또는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진성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을지로위원회를 중심으로 체결한 사회적 협약에 쿠팡도 서명했다"라며 "협약에 따르면 표준계약서를 도입해야 하는데, 아직 쿠팡이 표준계약서 작성 여부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지난해 도입된 표준계약서에는 ▲종사자 권리 보호를 위한 불공정 거래행위와 부당한 처우 금지 ▲종사자 안전관리 강화를 통한 산업재해 예방 ▲분쟁 발생 시 해결방안 등이 담겨있다. 쿠팡이츠서비스는 쿠팡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로, 해당 협약에 귀속된다.

배달 라이더 산재 사고를 대비하는 회사의 대응책도 미비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산재 쿠팡이츠 배달노동자의 산재 사고가 2천700여건을 넘었다"라며 "배달원의 안전은 시민 모두의 안전임을 유념해달라"라고 강조했다. 현행 안전 교육이나 배달 라이더 등록 과정 모두 부실하다는 것.

안전한 배달을 위해 '안전 배달료'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심상정 의원(정의당)은 "배달 노동자를 자영업자로 취급, 보험료도 내주지 않으면서 통제한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자영업자와 계약하면서 왜 배달료가 고무줄로 책정되느냐"라며 플랫폼 배달 사업자 등록제 전환 및 안전 배달료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이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어 지역 격차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이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어 지역 격차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정부 디지털뉴딜, 수도권 편중 심화"

내년도 예산 33조원이 투입되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이 수도권 지역에 집중돼 있어 지역 격차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디지털뉴딜의 핵심 사업인 데이터댐 구축, 인공지능 사업 등이 수도권 지역에 편중돼 있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댐' 구축 사업에 금액 기준으로 수도권에 71%가 집중돼 있다"면서, "수도권에 인구·경제 집중 문제가 점점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뉴딜 사업까지도 수도권 편중 현상이 나타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홍석준 의원(국민의 힘)도 "인공지능 학습용데이터 구축사업의 지역별 참여기관을 보면, 수도권이 366개로 압도적으로 많고, 다음으로 영남권, 호남권 순으로 이어진다"면서,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 기업 뿐만 아니라 (데이터라벨링 등) 단순알바 형태의 일자리도 수도권에 편향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양정숙 "NIA 디지털배움터, 지자체별 주먹구구 배정"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디지털배움터' 지원사업이 지자체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배움터'는 전 국민이 모바일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디지털 환경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역량 교육사업을 지원한다.

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NIA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인구 4만 수준인 부산 중구는 배움터를 7개 설치한 반면, 인구 100만명이 넘는 용인시는 배움터가 한 곳 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정숙 의원은 "디지털 환경이 급변하면서 어르신과 노약자들은 모바일을 이용한 배달 주문은 물론, 키오스크가 설치된 곳에서는 매장 이용조차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디지털배움터 사업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 복지 차원의 교육인만큼 국민 모두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배움터 배정이 원칙과 기준에 따라 선정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토스' 올라탄 '타다'…카카오모빌리티·쿠팡이츠 '백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