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1 국감] "'NHN 온라인 간병인 플랫폼', 스타트업 기술 침해 확인 중"


"직원이 신분 속여, 타사 시스템 수시 접속"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NHN이 최근 내놓은 온라인 간병인 매칭 플랫폼 '위케어'가 스타트업 서비스를 베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NHN이 스타트업 기술을 침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NHN CI. [사진=NHN]
NHN이 스타트업 기술을 침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은 NHN CI. [사진=NHN]

7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중소기업벤처부 국정감사에서 김경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NHN 직원들이 간병인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신분을 속여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중소기업을 염탐한 의혹이 드러났다"라며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NHN 직원들은 환자와 보호자로 신분을 속여,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타사 플랫폼에 수시로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이를 수상히 여긴 직원들이 이를 추궁하자 대학원생이라고 거짓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1년 동안 타사 시스템에 접속해 보호자와 간병인을 가장해 운용방식을 파악했다"라며 "연매출 1조6천원의 대형 IT기업이 스타트업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베껴서는 되겠냐"라고 꼬집었다.

NHN은 스타트업의 기술 침해 의혹에 대해 보편적인 기술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만 의원은 "사실관계를 파악해 법적 조치를 해야한다"라면서 "앞으로 대기업이 스타트업의 기술 탈취하다 걸리면 문 닫을 정도로 강하게 징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권칠승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은 "의문점이 사실이라면, 이 부분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겠다"라며 "현재 기술침해 행정조사 신고가 들어와 위법 사항을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NHN은 "당사의 사내벤처가 신규 서비스를 의욕적으로 준비하며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소 신중하지 못한 면이 있었다"면서도 "구현된 UX는 인력중개앱의 본질적인 부분을 구현한 것으로, 이것이 유사하다고 하여 기술탈취로 연결시키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서비스 준비 과정에서 미진한 점이 없었는지 다시한번 점검하고 개선조치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1 국감] "'NHN 온라인 간병인 플랫폼', 스타트업 기술 침해 확인 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