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AMD "2025년까지 고성능 컴퓨팅용 CPU 전력 효율 30배 향상"


평균 전력 효율 개선 속도보다 2.5배 빠른 속도로 컴퓨팅 노드 효율성 높여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AMD가 2025년까지 고성능 컴퓨팅(HPC)용 중앙처리장치(CPU) 전력 효율을 30배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AMD는 2025년까지 가속 컴퓨팅 노드로 구동되는 인공지능(AI) 훈련·HPC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MD 에픽 CPU와 AMD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 전력 효율을 30배 향상시키겠다고 1일 밝혔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5년간 업계 평균 전력 효율 개선 속도보다 2.5배 이상 빠른 속도로 컴퓨팅 노드의 전력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AMD 에픽 프로세서 [사진=AMD]
AMD 에픽 프로세서 [사진=AMD]

가속 컴퓨팅 노드는 첨단 컴퓨팅 시스템으로 과학 연구와 대규모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에 활용된다. 이는 재료 과학, 기후 예측, 유전체학, 약물 및 대체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 기능을 지원한다.

가속 노드는 음성 인식, 전문가 추천 시스템 등의 활동에 사용되는 AI 신경망 훈련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앞으로도 수년간 유관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전망이다.

AMD는 CPU 및 액셀러레이터의 '전력 효율 30배 향상' 목표를 달성해 2025년까지 수십억 킬로와트시(KWh)에 달하는 전기를 절약하고, 시스템이 5년간 단일 계산을 완료하는 데 사용되는 전력을 약 97% 절감할 계획이다.

마크 페이퍼마스터 AMD 최고기술책임자(CTO)는 "AMD의 ‘전력 효율 30배 향상' 목표는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강화해야 한다는 핵심가치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며 "이는 지난 5년간 업계가 달성한 전력 효율성 개선 성과를 150% 초과 달성하는 수치"라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AMD "2025년까지 고성능 컴퓨팅용 CPU 전력 효율 30배 향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