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 대통령 "종전선언 비판, 이해가 참 없다"…북한 "시기상조"


美순방 귀국길 기내 간담회…"평화협상 들어가는 일종의 정치적선언"

미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공군 1호기로 귀국 중 기내에서 순방에 동행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한 비판 여론을 두고 "너무 이해가 없다"는 생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부터 23일까지 3박5일간 미국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공군1호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만 해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벌써 여러 차례 말씀드렸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야당의 반응을 보면 '종전선언에 대해서 너무 이해가 참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콕 집어 지적했다.

이어 "2007년 10.4 공동선언에서 3자 또는 4자에 의한 종전선언을 추진한다고 이미 합의가 됐다. 다만 그 이후에 '비핵화'라는 상황이 더해졌고 어떤 시기에 비핵화 협상과 어떻게 연결시켜서 할 것인가만 한미 양국 간 협의를 해왔다"며 "이제 다시 대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기 때문에 다시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종전선언은 평화협정과 다르다"며 개념에 대해서도 이해가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은 정전협정으로 머물러있다. 정전협정 다음에는 평화협정까지 체결돼야 전쟁 당사국들의 관계가 정상화되는 것인데, 정전협정으로 끝나고 평화협상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70년 세월이 흘러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쟁을 완전히 끝내고 북미 간 관계가 정상화되는 것은 나중에 평화협상을 거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어야만 비로소 가능한 것이고, 지금으로서는 평화협정도 비핵화가 상당히 불가역적 단계에 들어가야 그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은 그런 비핵화의 협상이나 또는 평화협상에 들어가는 이른바 입구에 해당하는 것이고, 이제 전쟁을 끝내고 평화협상으로 들어가자 하는 일종의 정치적 선언"이라고 밝혔다.

종전선언과 주한미군의 철수라든지 한미동맹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이나 주한미군의 주둔은 한국과 미국 양국 간에 합의하는 것이다. 북미관계가 정상화되고 북미 간에 수교가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도 한국과 미국이 필요하면 동맹을 하는 것이고, 미군이 한국에 주둔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24일 종전선언에 대해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리태성 외무성 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종전선언이라는 것은 지금까지 장기간 지속되어 오고있는 조선반도의 정전상태를 끝낸다는 것을 공개하는 정치적선언이라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는 있다"면서도 "눈앞의 현실은 종전선언채택이 시기상조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리 부장은 "우리를 둘러싼 정치적환경이 달라지지 않고 미국의 적대시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종전을 열백번 선언한다고 하여도 달라질 것은 하나도 없다"며 "오히려 미국남조선동맹이 계속 강화되는 속에서 종전선언은 지역의 전략적균형을 파괴하고 북과 남을 끝이 없는 군비경쟁에 몰아넣는 참혹한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명백한 것은 종전을 선언한다고 해도 종전을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남아있는 한 종전선언은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 대통령 "종전선언 비판, 이해가 참 없다"…북한 "시기상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