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준법 경영' 의지 강한 이재용, 준법위 정기회의는 불참…왜?


일부 시민단체 취업제한 위반 문제 제기에 부담…준법위 "내부거래·제보 안건 처리"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 개최될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 정기회의에도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준법위는 14일 오후 2시 삼성 서초사옥에서 김지형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진행한다. 구체적 안건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내부거래 안건 승인과 신고 제보 접수 처리 등을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할 방침이다.

광복절 가석방으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광복절 가석방으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준법위는 삼성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관으로, 회사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검증하고 있다. 출범 후 삼성은 50억원 이상 규모의 계열사 간 내부거래를 진행할 때 준법위의 사전 승인을 반드시 거치고 있다.

이 부회장은 그 동안 준법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면서 준법위와의 정기적인 만남을 약속했었으나, 지난달 가석방된 후 일부 시민단체에서 제기한 취업제한 위반 문제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지난달 준법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고(故)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의 빈소를 찾아 다른 위원들과 잠시 대화를 나눴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부회장은 파기환송심 재판 이후 옥중 부재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준법위에 힘을 실어주며 삼성의 준법 문화 안착에 공 들여 왔다. 특히 지난 1월 수감 나흘째에는 "준법감시위원회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며 "위원장과 위원들께서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는 옥중 메시지를 전했다.

또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최후 진술에서도 "신사업을 발굴해 사업을 확장하는 것에서 나아가 삼성을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며 "삼성을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갖춘 회사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준법위도 이에 맞춰 꾸준히 삼성그룹의 준법 경영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 특히 지난 4월에는 준법감시위 내 노동소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삼성전자 등 관계사의 노동 현안을 보다 심도있게 들여다 봤다. 노동소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 성인희 위원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계사 노사관계 자문그룹과 만나 '무노조 경영 폐기' 전략을 점검하기도 했다.

지난달 11일에는 김지형 준법감시위원장이 삼성 계열사의 인사담당 부사장들을 대상으로 '삼성의 준법경영'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준법경영의 출발점이 되는 경영진의 준법 의지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삼성그룹 전체로 준법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이번 강연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올해 초 이 부회장이 재수감된 이후에도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등 7개 관계사 최고경영진과 간담회를 가지며 '준법 경영을 계열사별로 강화하자'고 전한 바 있다.

또 준법위는 그 동안 발목을 잡아 왔던 실효성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달 회의에선 고려대학교 지배구조연구소가 수행한 '최고경영진의 준법 위반 리스크 유형화 및 이에 대한 평가지표, 점검 항목 설정’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서를 논의하고 승인했다. 해당 보고서는 최고경영진의 대외 후원, 내부 거래 등에 대한 대책은 물론 그룹 지배구조 문제까지 총망라한 체크리스트 성격을 띄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준법위는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사업지원 TF의 역할 재정립 등 지배구조 관련 연구 용역을 맡기는 등 본격적인 조치에 나섰다.

준법위 관계자는 "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만큼 평소와 같이 내부거래와 제보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이 부회장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사진=김성진 기자(ssaj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준법 경영' 의지 강한 이재용, 준법위 정기회의는 불참…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