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A "인터넷자원 거버넌스 역량 강화…대학 교육과정 신설"


9월 2학기부터 이화여대 시범 운영…"추후 대상 학교 확대할 계획"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최근 인터넷주소 활용 확대로 거버넌스 논의·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학 교육과정을 신규 개설한다.

조준상 KISA 인터넷주소자원센터장 [사진=KISA]
조준상 KISA 인터넷주소자원센터장 [사진=KISA]

조준상 KISA 인터넷주소자원센터장은 6일 "특정 분야의 엔지니어만 육성하는 식으로는 인터넷 거버넌스 체계가 높은 완성도를 갖추기 힘들다"면서 "전 분야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차세대 전문가 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하면서 도메인네임시스템(DNS), IP주소 등의 인터넷주소 자원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조 센터장은 "인터넷 자원은 더 큰 범위에서 사업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많아져 불공정 이슈, 망 중계성 이슈 등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또 개별 이용자 입장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정보 불법 유출 등 관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짚었다.

특히 DNS는 도메인 이름을 PC·서버·통신기기 등이 인식할 수 있는 IP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가령 인터넷 상 'www.korea.or.kr'가 같은 도메인 이름을 서버가 인식할 수 있는 '101.79.209.68' 등과 같은 IP주소로 바꿔주는 것.

KISA 인터넷주소자원센터에서는 국내 인터넷 서비스(홈페이지, 이메일 등)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kr' 혹은 '.한국'으로 끝나는 국가도메인 등록과 이와 관련된 정보를 krDNS 서버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학 등 국내 교육기관과 협력해 인터넷 거버넌스 관련 교과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오는 9월 2학기를 맞아 이화여대 관련 학부, 석사 과정에 이를 시범 운영한다.

조 센터장은 "학·석사 과정에 인터넷 거버넌스 정규 과정을 만들거나 유사 학부에 인터넷 교육 콘텐츠를 확충하는 등 인재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향후 이화여대 대상 시범 운영 성과 등을 기반으로 판단해 제공 학교 수를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인터넷주소 정책 결정에 민간 참여자를 확보하기 위한 준비에도 나선다. 지난 3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인터넷주소자원법 개정안에 따른 조치다.

이 개정안은 정부가 민간에 정책 결정 등에 필요한 권한을 이양하는 것이 골자. 주요 내용은 인터넷주소정책심의위원회를 인터넷주소정책위원회로 확대 개편, 기업의 임직원과 비영리단체의 참여 보장, KISA에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설치 등을 포함한다.

조 센터장은 "전세계적으로 정부가 관할하던 주소 자원 관련 사항에 민간 참여 폭을 넓히는 추세"라며 "국내도 인터넷이 민간 사업자, 일반 이용자, 기술진, 정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고 의사결정을 해야한다는 합의점이 모아졌다"고 개정 배경을 설명했다.

개정안에 따라 인터넷주소정책심의위원회 정원을 10명에서 20명으로 늘려 시민사회, 법·기술전문가, 기업 관계자가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임준형 KISA 인터넷주소기술팀장은 "지난해 국내 DNS 질의량은 일평균 25억2천만건으로 전년대비 16.7% 증가했다"면서 "이후 소폭 감소하긴 했으나 질의량이 꾸준히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초저지연 동향 등에 맞춰 DNS가 따라갈 수 있도록 기술 개발,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안정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A "인터넷자원 거버넌스 역량 강화…대학 교육과정 신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