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회적 문제, 메타버스로 푼다"…정부, 총상금 1억 '솔·직 챌린지'


과기정통부·국민권익위가 공동으로 개최 및 후속지원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총 상금 1억원을 걸고 메타버스로 '탄소중립' '디지털포용' '코로나극복'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대국민 공모전이 시작된다.

메타버스로 '탄소중립' '디지털포용' '코로나극복'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공모전이 시작된다 [사진=과기정통부]
메타버스로 '탄소중립' '디지털포용' '코로나극복'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공모전이 시작된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국민이 직접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2021년 솔·직 챌린지'를 31일부터 개최한다고 30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와 국민권익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솔·직 챌린지'는 국민 대다수가 일상생활에서 공감하는 사회적 현안이나 불편사항이 과제로 제시되면 누구나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직접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솔·직 챌린지'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화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ICT 기술인 메타버스를 활용해 '메타버스가 여는 슬기로운 국민생활'이란 슬로건으로 열린다.

이번 공모전은 탄소중립, 디지털포용, 코로나극복 등 세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들 주제는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한 민원데이터 분석결과와 사회적 관심사를 고려해 각계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선정했다.

공모전에 참가한 응모작은 1단계 서면평가 심사를 통해 선발(30개) 되고, 2단계 발표평가와 국민평가를 통해 최종 수상작 13점이 결정되며 상장과 상금 1억원이 지급된다.

특히, 서면평가 선발작은 약 2주간의 전문가 멘토링 과정을 거쳐 솔루션을 보완하고 고도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김정삼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솔‧직 챌린지는 코로나 19를 비롯한 일상 속 다양한 사회문제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국민이 직접 해결하는 대표적인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우수한 솔루션들이 실제 사회문제 해결에 쓰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회적 문제, 메타버스로 푼다"…정부, 총상금 1억 '솔·직 챌린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