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TTA, 고신뢰 AI-데이터 글로벌 표준화 논의 ‘시동’


AI-데이터 글로벌 표준기술 워크숍 개최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고신뢰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글로벌 표준화 논의가 본격화된다.

고신뢰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글로벌 표준화 논의가 본격화된다. 사진은 TTA 사옥 전경
고신뢰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글로벌 표준화 논의가 본격화된다. 사진은 TTA 사옥 전경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최영해 회장)는 오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KAIST와 공동 주관으로 ‘고신뢰 인공지능(AI) - 데이터 인프라 분야’의 국제표준 전략 논의를 이슈로 ITU-T 이재섭 표준화 국장, 프랑스 총리실 산하 인공지능 투자국 줄리엔 샤로니 국장, 사실표준화기구(W3C) 카즈유키 아시무라 교수 등 16명의 국제표준 전문가를 초청해 ‘AI-데이터 글로벌 표준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글로벌 워크숍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관련하여 국제적으로 고성능 신뢰 기술, 마이데이타, 유럽 GAIA-X 등 새로운 데이터 생태계 출현과 함께 이에 따른 거버넌스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필요한 AI-데이터 글로벌 표준화에 대응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GAIA-X 프로젝트는 독일이 주도하는 산업별 개방형 데이터 인프라를 EU 수준에서 구축해 ‘데이터 자주권 확보’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이재섭 ITU-T 국장은 ITU가 성공적으로 주관해 온 ‘에이아이 포 굿(AI for Good)’ 글로벌 서밋 활동과 함께 AI-데이터 표준화 방향을 제시한다. 프랑스 줄리앙 샤로니 국장은 인공지능 신뢰성 표준화 및 기술 프레임워크 표준화를 새롭게 제안하고 W3C 카즈유키 아시무라 교수는 W3C에서의 AI데이터 표준화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이종민 SK텔레콤 상무는 산업계 입장에서 5G x AI 시대의 주요 기술과 서비스 표준화 방향을 제언한다.

최영해 TTA 회장은 "디지털 전환과 함께 물리 및 사이버 세계의 초연결‧지능화를 위한 D.N.A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데이터 생태계 구축 및 AI 기술 확산을 위한 국제표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TTA는 글로벌 표준화 기구인 ITU-T, ISO/IEC JTC1, W3C, IETF, MPAI 등에서 국내 산학연이 개발한 AI-데이터 관련 핵심 기술을 선제적으로 국제표준으로 반영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전개될 데이터 생태계와 AI 기술을 적용하는 지능형 응용 및 서비스를 지원할 고신뢰 AI-데이터 인프라를 위한 표준화 활동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본 행사를 공동 주관한 KAIST 이규명 TTA 국제표준 마에스트로와 최준균 교수는 “현재 ITU-T에서 데이터 처리 및 관리 포커스 그룹(FG-DPM) 표준화 활동을 우리나라가 주도했으며, 관련 활동을 통해 W3C, IETF, MPAI 등에서도 주도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외국 및 산업계와 협력을 시작하겠다”라고 덧붙였다.

‘AI-데이터 글로벌 표준기술 워크숍’은 11일 오후 1시부터 시작되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온라인으로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TTA, 고신뢰 AI-데이터 글로벌 표준화 논의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