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에스원 "휴가철 주택침입, 7월 넷째주 주말에 집중"


심야 시간대 침입 확률↑…SNS에 휴가 관련 게시글 자제 등 조언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여름 휴가철에 발생하는 주택 침입범죄는 7월 넷째주 주말(금·토·일)에 가장 집중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에스원(대표 노희찬) 범죄예방연구소는 최근 5년간(2016~2020년) 여름 휴가철(7월 넷째주부터 8월 둘째주) 침입범죄 데이터를 분석한 이같은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휴가철 주말 3일간 침입범죄 발생율은 전체 범죄의 46.1%를 차지했다. 휴가철이 아닌 평상시 주말 침입범죄 발생 비율이 40.8% 인 것에 비해 5.3%가 증가한 수치다.

최근 5년간 휴가철 침입범죄 발생 비율 [사진=에스원]
최근 5년간 휴가철 침입범죄 발생 비율 [사진=에스원]

시기별로 보면 휴가철이 본격 시작되는 7월 넷째주(7/19~7/25)가 휴가철 전체 침입범죄의 28%를 차지해 발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 극성수기인 8월 1주차와 광복절 연휴가 포함된 2주차가 각각 25%, 7월 5주차가 21%를 기록했다.

침입 시간대는 자정부터 오전 6시 사이(67%)인 심야 시간대에 침입범죄가 집중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오후 시간대 12~18시(22%), 야간 시간대 18~24시(11%) 순이었다. 침입 경로는 창문(45%), 출입문(33%), 베란다(22%) 등을 포함했다.

이와 함께 회사 측은 빈집털이 범죄 방식이 진화했다고 밝혔다. 범죄자들은 더이상 집 주변을 직접 탐색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범행 대상을 물색한다는 것. 일례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휴가 게시글을 모니터링해 빈집을 파악하고 작성자의 과거 게시글들을 일일이 검색, 집 주소까지 찾아내 범죄를 저지른다는 설명이다.

에스원 관계자는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SNS상에 휴가중임을 알 수 있는 게시물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며 "휴가 관련 게시글을 올릴 때에는 빈집이 아님을 암시하는 문구를 추가하거나 휴가를 다녀온 후에 게시글을 올려 범죄 피해를 최소화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최근 범죄자가 도어락 키패드의 마모된 숫자 조합, 유리 재질 도어락 표면의 지문을 채취, 도어락 주변에 몰래카메라를 설치해 비밀번호를 알아낸 사례도 있었다"며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도어락 표면을 닦는 등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에스원 "휴가철 주택침입, 7월 넷째주 주말에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