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준석發 재난지원금 논란에… 與 "100분 대표" 野 "팩트 아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김성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날(12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찬 회동에서 합의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이 사실상 번복된 데 대해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이 대표는 100분 만에 말 뒤집는 '100분 대표' '탱자 대표'가 되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삶에 직결되는 문제에 대해 여야 대표간 정치적 합의가 이렇게 가벼워서야 되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이 양당 대표의 합의 발표 100여분 뒤 수석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방역 상황에 따라 재난지원금 범위를 소득 하위 80%에서 전 국민 확대까지 검토한다는 취지'라고 번복한 데 대한 지적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대표간 신의뿐 아니라 2030 청년과의 신의도 저버렸다"며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전 국민 지급을 검토하는 이유는 정부 추경안에 따르면 1~2인 가구가 주된 구성원 2030 청년과 신혼부부들이 대거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라며 "송 대표로부터 설명을 잘 들었을 텐데 당으로 복귀하자마자 청년 세대를 배신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 [사진=김성진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 [사진=김성진 기자]

국민의힘은 해당 합의 내용 자체가 사실이 아니라며 수습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 지원한다는 합의 사실 자체가 팩트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그 부분에는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 당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며 "종전 입장과 똑같은 입장을 갖고 우리는 앞으로도 추경안을 심사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주장에 맞서 선별지급을 입장을 견지해왔다.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국면에서 한정된 재원을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지원이 필요한 곳에 집중 투입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당내 반발도 적지 않은 상황인 만큼 해당 합의 내용을 해프닝으로 정리하려는 판단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수도권 4단계 거리두기는 거의 통행 금지령 수준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며 "그와 같은 손실을 다 계산해서 국회에서 추경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만찬 합의'에 따른 당내 반응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준석發 재난지원금 논란에… 與 "100분 대표" 野 "팩트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