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끝나지 않은 사모펀드] ② 젠투펀드, 5일부터 증권·은행 환매중단 만료일 줄줄이


신한금융투자 젠투펀드 부문검사 나서지만 수개월 소요…투자자는 속 터져

금융사들이 몰려있는 여의도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금융사들이 몰려있는 여의도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젠투파트너스(Gen2 Partners)가 운용한 파생결합증권(DLS), 이른바 '젠투펀드'는 지난해 7월에 1년간 환매가 중단돼 그 기일이 은행, 증권 등 판매사에 따라 오는 5일부터 16일까지 줄줄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젠투로부터 아직 환매 중단 연장 여부에 대한 어떤 대안도 나오지 않은 상태라 판매사들도 난감한 상황이다. 투자 고객들의 답답함은 더해지고 있다.

금융당국도 사모펀드 사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펀드가 한둘이 아닌 상황에서 한정된 인력으로 절차에 맞춰 젠투펀드의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 등을 개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려 보인다.

◆ 젠투펀드 판매사들, 오는 5일부터 16일까지 환매 중단 기한 만료 다가와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5일이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의 젠투펀드 환매 중단 만료 기일이다. 9일에는 신한금융투자와 키움증권, 16일에는 우리은행의 만료일이 예정돼 있다.

지난해 7월 젠투파트너스가 환매 중단을 선언하면서 그 기한을 1년으로 정했는데 해당 기일이 다음주부터 차례로 다가오는 것이다.

현재까지 환매 중단을 연장할지 여부 등 만료에 대한 어떤 결론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환매 중단이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는 추측만 있을 뿐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자산운용사가 젠투로부터 공식적인 답변을 받지 못해 은행도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도 "운용사랑 접촉중인데 아직 환매 중단과 관련된 안내가 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젠투파트너스는 굿모닝신한증권(현 신한금융투자)과 우리투자증권, 현대증권 등을 거친 신기영(Kyle Shin) 대표가 설립한 홍콩계 사모펀드 운용사로 알려져 있다. 젠투파트너스가 운용중인 채권형 펀드는 주로 파생결합증권(DLS) 형태로 '젠투 스피드업 DLS' '젠투 우리코코 DLS' '젠투 KP USD DLS' '삼성 클럽 A펀드' 등이 있다.

판매 규모가 1조원에 달하는 젠투펀드는 라임자산운용 펀드 다음으로 피해 규모가 크다. 특히 젠투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곳은 신한금융투자로 4천200억원에 달한다.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젠투펀드에 가입한 고객들의 상당수가 신한금융그룹의 은행과 증권 금융복합점포인 '신한PWM'을 통해서 가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삼성증권 1천451억원, 우리은행 902억원, 하나은행 428억원, 한국투자증권 179억원 순으로 판매액이 많다. 이외에도 키움증권과 삼성증권은 각각 자기자본 3천105억원, 542억원을 투자해 모두 환매 중단됐다.

◆ 신한금융투자 부문 검사 돌입해도 제재심까지 시간 필요…판매사들 대안 없어

판매액의 대부분이 환매 중단된 젠투펀드는 큰 피해 규모에도 사모펀드 사태에서는 한쪽으로 비켜나 있었다. 라임펀드나 디스커커버리펀드 등에 대한 분쟁조정 등은 잇따라 이뤄진 데 비해 진척이 크게 없는 편이었다.

현재 금융권 전체적으로 워낙 여러개의 사모펀드가 환매 중단된데다, 젠투파트너스가 해외에 있어 손실 등을 정확히 판단이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투자증권이 최근 부실 사모펀드들에 대해 전액 보상을 결정하면서 회사가 판매했던 '삼성 젠투펀드' 등에 대해서도 보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그 외에는 선보상 등에 대해 언급한 판매사는 없다.

다행히 최근 금융감독원은 신한금융투자에 대해 젠투펀드 등에 관한 불완전판매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부문검사에 돌입했다.

다만 이마저도 시간이 필요하다. 검사 자체는 약 1개월의 시간이 걸리고 이후 사후 검토 등을 거쳐서 문제가 있다고 최종 판단되면 향후 제재심이 개최된다. 제재심은 금감원장의 자문기구로 여기서 검토된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징계수위는 금융위원회에서 확정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후 정리하는 시간도 필요하고 회사의 소명을 듣는 시간도 필요하다"며 "향후 검사가 마무리돼 제재심까지 가려면 빨라야 수개월이 걸린다"라고 말했다.

젠투펀드에 투자한 고객들은 답답한 노릇이다. 판매사들만 믿고 기다렸다가는 안되겠다는 불안감에 변호사 선임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 젠투펀드 투자자는 "상품을 판매한 금융사외에도 펀드 중개사, 발행사 등에 대해 내용증명을 보내서 향후에 계획에 대한 입장을 물어보려고 검토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판매사에 항의 방문과 법적 대응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끝나지 않은 사모펀드] ② 젠투펀드, 5일부터 증권·은행 환매중단 만료일 줄줄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