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참여 'G7 일부 성명', 中 자극 의도?… 靑 "특정국 겨냥 아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정부는 '대(對)중국 견제' 의도로 해석될 수 있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관련 '열린사회 성명'에 한국이 서명한 것과 관련해 "특정 국가를 겨냥하는 내용은 (성명에)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G7 정상회의 준비 과정에 참여한 한 정부 관계자는 13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콘월에서 오스트리아 비엔나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기 기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명이) 중국을 자극할 수도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공동성명(코뮈니케)과 함께 열린사회 성명 등을 채택했다. G7 회원국만 이름을 올린 공동성명과 달리 열린사회 성명에는 초청국인 한국도 이름을 올렸다. 작성 과정에도 참여했다.

다만 성명에는 권위주의 정부, 선거 개입, 정보조작, 정치적 의도로 자행되는 인터넷 차단 등 민주주의 침해 위협에 대한 각국의 지속적 정보교류 및 효과적 대응·협력 등을 명시해 일각에서 중국을 겨냥한 내용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관계자는 "(성명은) 지금 국제사회가 대내외적으로 굉장히 민주주의 가치의 위협을 받고 있는데, 우리가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이 성명에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명에 참여한 이유는 그야말로 온 세계가 직면한 위협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라며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고 지금 전 세계가 공통으로 겪는 어려움을 민주주의를 다지고 있고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국가들이 공동으로 협력해 시정해보고자 하는 차원에서 만든 성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G7을 G10이나 G11로 확대하는 데 대해 일본이 반대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그런 논의는 없었다. 그런 제안도 올해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참여 'G7 일부 성명', 中 자극 의도?… 靑 "특정국 겨냥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