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보]문대통령, 영국 G7 거쳐 오스트리아-스페인 국빈방문


13∼15일 오스트리아, 15∼17일 스페인 국빈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한미 정상회담 참석차 출국하기 위해 전용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한미 정상회담 참석차 출국하기 위해 전용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13일 영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해, 17일까지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에서 국빈방문 일정을 이어간다.

문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초청으로 11~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박경미 대변인이 9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 대변인은 "영국 방문 후에는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스페인 국왕 초청으로 양국을 각각 국빈방문한다"고 말했다.

G7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12~13일 열리는 확대회의 3개 세션에 참석해 그린과 디지털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보건'을 주제로 한 확대회의 1세션에서는 백신공급 확대와 글로벌 보건 시스템 역량 강화를, '열린 사회와 경제'를 다루는 2세션에서는 열린 사회의 핵심 가치를 보호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유사 입장국 간 공조 강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기후변화와 환경'을 주제로 한 3세션에서는 녹색성장을 통한 기후환경 대응방안과 생물다양성 감소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울러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계기에 주요국 정상과 양자회담을 갖는다.

먼저 13~15일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해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 쿠르츠 총리와 회담을 잇달아 진행한다.

박 대변인은 "내년은 한국과 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으로, 한국 대통령으로서의 첫 오스트리아 방문"이라며 "이를 계기로 양국 간의 우호 협력 관계는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교육·문화 및 청소년 교류 활성화와 P4G 서울 정상회의로 다져진 기후대응 협력 파트너십 강화, 포스트 코로나 녹색회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친환경 분야의 협력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15~17일엔 스페인을 국빈방문해 펠리베 6세 국왕과 산체스 총리와 회담을 갖는다. 지난해 수교 70주년을 맞은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고 코로나19 극복 협력, 안정적인 통상환경 조성을 위한 세관 분야 협력 강화, 친환경 미래 산업과 경제분야 협력 다변화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이후 스페인이 맞는 첫 국빈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보]문대통령, 영국 G7 거쳐 오스트리아-스페인 국빈방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