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에스포항병원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 논문 '주목'


[아이뉴스24 이진우 기자] 에스포항병원(대표병원장 김문철) 심장센터가 최근 국제 SCIE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일 에스포항병원에 따르면 심장내과 정용석 과장과 재활의학과 박덕호 과장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김형섭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에스포항병원 순환기내과 정용석 과장(왼쪽), 재활의학과 박덕호 과장.[사진=에스포항병원]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AI)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에 기반한 한국인의 심혈관 질환의 발생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해당 논문은 국제 SCIE 학술지 diagnostics (영향력 지수: 3.110)에 'Machine Learning-Based Cardiovascular Disease Prediction Model: A Cohort Study on the Korean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Health Screening Database'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25일 게재됐다.

논문에는 인공지능 기계학습에 기반한 본 연구팀의 예측 모델이 이전의 심혈관 질환 예측에 사용된 모델들과 비교해 더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임과 동시에 결과적 측면에서 비슷하거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음을 제시하고 있다.

재활의학과 박덕호 과장은 "인공지능 기계학습에 기반한 질병의 예측, 진단· 의학적 의사결정 과정은 향후 의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분야"라며 "에스포항병원이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환기내과 정용석 과장은 "앞으로는 AI가 이러한 질환의 예측이나 진단, 나아가서는 치료의 방향까지도 제시할 수 있는 여러 연구가 계속 나오리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에스포항병원 심장센터는 24시간 언제든 응급심장시술이 가능하도록 우수한 인력과 최신장비를 갖추고 있다. 혈관 질환을 한 번에 원스톱으로 치료하기 위한 시스템을 운영해 심·뇌혈관질환 치료에 있어 높은 전문성을 보여주고 있다.

/영남=이진우 기자(news1117@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에스포항병원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 논문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