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기도, 이건희 컬렉션 전용관 건립 건의


[아이뉴스24 이근항 기자] 경기도가 고(故) 이건희 삼성회장의 유족이 기증한 문화재·미술품을 전시할 ‘이건희 컬렉션 전용관’ 건립을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건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이건희 회장 유족 측은 지난달 이 회장 소유의 세계적 서양화 작품, 국내 유명 작가의 근대미술 작품을 기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기도청 전경[출처=[사진=경기도청]]

도는 건의문에서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강조했다.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국토균형발전 정책에서 소외되고 역차별받은 경기북부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도는 경기북부 4천266㎢ 규모의 면적 모두가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른 규제지역이며, 42.8%가 팔당특별대책지역·군사시설보호구역, 11.7%가 개발제한 지역으로 묶이는 등 중첩규제로 고통받는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면서 국정과제인 ‘미군 반환공여지에 대한 국가 주도 개발’을 지목했다. 경기북부에는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20곳의 미군 반환공여지가 의정부·파주·동두천 등 3개 시에 있다.

김종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국가 주도로 주한미군 공여구역에 이건희 컬렉션 전용관을 설치할 경우 다른 시·도가 민간 자본으로 부지를 확보하는 것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는 기존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을 고려해 ‘이건희 컬렉션 전용관’ 유치에 필요할 경우 시·군과 계획 변경도 협의할 예정이다.

/수원=이근항 기자(pdleek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기도, 이건희 컬렉션 전용관 건립 건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