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프랑스 대학병원, 다쏘시스템 '3D 시뮬레이션'으로 방역 강화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측정…환풍구·파티션 등 설치 예정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피티에-살페트리에르 대학병원이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시뮬리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기관 내 방역을 강화했다.

다쏘시스템(지사장 조영빈)은 19일 프랑스 파리 공립의료원(AP-HP)에 속한 피티에-살페트리에르 대학병원이 시뮬리아 앱을 통해 공기 흐름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위험도를 측정했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프랑스 전역에 두 번째 락다운(봉쇄)이 내려졌던 지난해 10월부터 피티에-살페트리에르 병원팀, 프랑스 건축가 아르노 델로예와 협력해 병원의 방역 효율성을 측정해왔다. 특히 수술을 마친 모니터링실 내부의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한 차원에서 각종 시뮬레이션을 지원했다.

 [사진=아이뉴스24]
[사진=아이뉴스24]

시뮬리아는 코로나19를 전파하는 비말 입자를 3차원(3D)으로 시각화하고 공기의 흐름을 분석, 적합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코로나19 확진 환자 주변에 환풍구와 공기순환 시스템, 파티션(칸막이)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쏘시스템은 이번 사례 외에도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이후 다양한 사회환원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AP-HP에 속한 비샤 클로드 베르나르 병원이 정상 진료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외상 응급실을 재정비하고, 환자 병상관리 시스템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했다. 또 표면 오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기 순환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도록 했다.

클레어 비옷 다쏘시스템 생명과학산업 부문 부사장 은 "코로나19가 시민들과 의료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대책을 지속 마련해야 한다"며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하면 병원이나 요양원 또는 전문병원의 건설 단계에서 평면도를 3D로 구현하고 최적화해 안전과 방역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프랑스 대학병원, 다쏘시스템 '3D 시뮬레이션'으로 방역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