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호중·박완주 "조국, 공정하지 않지만"… '보선 이후 평가'는 이견


윤호중(왼쪽),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가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윤호중(왼쪽),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가 1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낸 윤호중·박완주 의원이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일상사 등에 대해 "공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만 4·7 보궐선거 패배 이후 조 전 장관 사태를 바라보는 입장은 결이 다른 모습을 보였다.

윤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조 전 장관 문제는 국가 범죄수사 업무를 총괄해 책임지고 있는 검찰총장이 대통령의 인사에 개입한 부적절한 사건"이라는 전제를 달면서도 "조 전 장관의 가족사와 일상사가 모두 다 정의롭고 국민 눈에 보기에 반드시 공정했다고만 보지 않는다"고 했다.

윤 의원은 "우리 당은 당시 대단히 많은 논란을 거듭한 끝에 문 대통령이 임명한 조 전 장관을 지키려 노력했다"며 "그 과정에서 국민, 특히 2030 청년층 비난도 샀고 당이 대단히 어려운 과정을 겪었다"고 했다.

박 의원 또한 "조 전 장관의 가족사지만 문재인 정부 기치로 세웠던 공정 문제에 대해 국민과 당원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라며 "어디까지 진실일진 모르지만 당시 나왔던 '아빠카드', '엄마카드' 등 가장 예민한 학력, 이런 문제는 공정하지 않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런 모습은 분명 우리 정부에 대해 젊은 층이 공정에 대한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들은 4·7 보궐선거 패배 이후 조 전 장관 사태를 대하는 시각에서 입장차를 보였다.

윤 의원은 "조 전 장관 사건은 이미 1년 반 전 진행됐던 사건"이라며 "지난해 총선을 통해 충분히 국민들의 평가와 심판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조 전 장관 사태는 지난해 4·15 총선에서 이미 평가를 받은 것으로 이번 보궐선거 패인으로 연결지어선 안 된다는 취지로 보인다.

윤 의원은 이어 "이후 저희는 사법개혁, 검찰개혁 과제를 하나하나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그 과정 중에 있다"고 했다.

반면 박 의원은 "보궐선거 패인이 특정 하나 이유 때문에 심판받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조국 자체를 논하는 게 마치 금기를 넘는 것처럼 하는 당 문화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 사태가) 1년 반 전이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갖고 당내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며 "사실관계와 평가, 혁신에 있어선 성역이 없다. 사실은 있는 그대로 냉철히 평가하고 국민이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 무엇이 사실이고 잘못됐는지 정확히 성찰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호중·박완주 "조국, 공정하지 않지만"… '보선 이후 평가'는 이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