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미약품, 단장증후군 치료제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HM15912 개발 속도

한미약품 본사 건물 상단 회사 로고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 본사 건물 상단 회사 로고 [사진=한미약품]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한미약품은 현재 개발 중인 단장증후군(짧은창자증후군) 바이오 신약(LAPS GLP-2 Analog, 코드명 HM15912)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됐다고 7일 밝혔다.

단장증후군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전체 소장의 60% 이상이 소실돼 흡수 장애와 영양실조를 일으키는 희귀질환이다. 신생아 10만명 중 약 24.5명에서 발병해 소아청소년기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생존율 또한 50% 이하로 매우 낮다. 이 환자에게는 성장 및 생명 유지를 위해 총정맥영양법(영양소를 대정맥이나 말초혈관을 통해 공급하는 방법)과 같은 인위적인 영양 보충이 필요하다.

패스트트랙은 심각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신약을 신속하게 개발해 환자에게 조기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FDA가 시행하는 절차 중 하나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약물은 각 개발 단계마다 FDA와 협의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조기 상용화가 가능하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의약품의 시판허가를 신청할 때 허가 자료가 구비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제출할 수 있는 롤링 리뷰 혜택이 부여된다. 임상 자료가 적절히 구비되면 FDA와 우선 심사 지정을 위한 협의를 할 수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계기로 'HM15912'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국내 임상 1상으로 확인한 체내 지속성, 융모세포 성장 촉진 효과를 바탕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글로벌 임상 2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김승권 기자(pe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미약품, 단장증후군 치료제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