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연구, 최대 6개월 연장돼


"코로나19로 임상연구 및 대면 설문조사 수행 등 원활하지 못해"

지난 2019년 5월 열린 WHO의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긴급토론회의 모습. [사진=아이뉴스DB]
지난 2019년 5월 열린 WHO의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긴급토론회의 모습. [사진=아이뉴스DB]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정부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부여에 따라 진행해 온 관련 제도 도입에 관한 파급효과 분석 사전 연구용역을 주제에 따라 최소 1개월부터 최대 6개월 연장키로 결정했다.

정부는 31일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및 민간 연구위원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 제7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

앞서 지난 2019년 7월 민관협의체가 결성돼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 문제의 합리적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공동연구 및 실태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에 지난해부터 3개의 연구용역을 추진해 왔는데 연구 기간을 이번에 연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복지부와 문체부가 공동 발주해 진행해 온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게임이용 장애 실태조사 기획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등 3가지 연구용역 과제 가운데 장애 실태조사 기획은 6개월, 파급효과 분석은 1개월 연장된다.

이 중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은 WHO의 게임이용 장애 등재 결정에 대해 과학적 검증을 실시하는 연구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안우영 교수팀이 맡아 진행 중에 있다. 안 교수는 이날 회의에서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 방법·경과와 향후 연구계획을 발표했다.

'게임이용 장애 실태조사 기획은' WHO 게임이용 장애 진단기준에 따른 국내 진단군 현황과 특성 등 실태조사를 설계하는 연구다. 정슬기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연구책임을 맡아 진행 중이다. 정 교수는 문헌분석 및 진단도구 개발 경과, 향후 실태조사를 위한 표본 선정 및 조사 방법 등에 관한 제안과 고려사항 등을 발표했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은 질병코드 국내 도입 시 산업·문화·교육·보건의료 등 사회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연구다. 한동숭 전주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교수팀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 교수는 이날 사회문화·게임산업·교육·의료·법률 등 전문가 면담 조사 결과와 향후 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연구 기간을 늘린 연구팀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임상연구, 대면 설문조사 수행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다며 추가 연구가 불가피하다고 요청했다.

한편 WHO는 2019년 5월 게임이용 장애에 질병코드를 부여하는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을 채택했고, 오는 2022년 1월 발효될 예정이다. 국내 도입 여부는 2025년 개정 때 결정된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연구, 최대 6개월 연장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