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원자력의학원, 암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알파핵종 아스타틴-211 생산 시스템 구축 성공

아스타틴-211(At-211) 생산 모식도 [한국원자력의학원]
아스타틴-211(At-211) 생산 모식도 [한국원자력의학원]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은 암 치료를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아스타틴-211(At-211)의 생산 및 분리·정제 시스템을 국내최초로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알파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인 아스타틴-211은 주로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으로 제조돼 전이·말기 신경내분비 및 전립선암 등의 치료에 쓰인다.

원자력의학원은 "베타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에 비해 수십에서 수백 배 높은 에너지로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 세포에만 방사선을 쏘아 높은 치료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는 아스타틴-211을 이용한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개발 및 임상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수입이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공급에 한계가 있어 왔다. 아스타틴-211은 반감기가 7.2시간으로 짧아 수입하기 쉽지 않다.

원자력의학원 방사선의학연구소 RI응용부(이교철, 김정영, 오세영, 강충모 박사)연구팀은 의학원이 보유한 의료용 사이클로트론(MC50)을 이용해 알파빔을 표적 물질인 비스무스-209(Bi-209) 원소에 쏘아 핵반응으로 아스타틴-211을 얻고, 분리 정제 과정을 거쳐 비임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양 수준의 생산 기술을 확보했다.

연구팀은 독자 개발한 분리 정제 장비와 프로그램으로 3차례의 실험을 거쳐 아스타틴-211을 분리하는데 성공했으며, 향후 임상에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을 얻기 위해 추가적인 생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구축한 생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의학원 내국가RI신약센터와 방사선의학연구소가 공동으로 다양한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개발 생산하고, 이를 통해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의 국내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희귀·난치병 치료용 의약품 공급 지원에 주력할 예정이다.

김미숙 원장은 “의학원의 축적된 다양한 진단 및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연구 생산 기술로 방사성동위원소 아스타틴-211 국내 생산이라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며, “이를 통해 그간 치료에 제약이 많았던 암 환자분들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원자력의학원, 암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