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솥뚜껑 보고 놀란 SH공사, 토지 보상 전수조사 결과 '클리어'


2010년 이후 14개 사업지구, 직원과 가족 6015명 대상…토지투기 의심 '제로'

서울주택도시공사 전경. [사진=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전경. [사진=SH공사]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가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LH공사 직원들의 개발 예정지 토지매입 사건과 관련해 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토지 보상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SH공사는 공사직원과 직원 가족의 토지 등 보상 여부 전수조사를 한 결과 총 4명의 직원 가족이 보상금을 수령(▲토지 1명 ▲지장물 3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1일 밝혔다.

그러나 1명은 입사 전 상속 토지 보상으로 혐의가 없고, 1명은 혐의가 낮아 보이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으며, 나머지 2명은 지난 2019년 허위 영농서류 제출로 자체조사 후 이미 중징계(강등) 완료했다.

이번 조사는 SH공사 감사실 주관으로 시행됐다. 지난 2010년 이후 공사가 사업 시행한 14개 사업지구에서 직원과 직원의 동일세대 직계존비속이 토지 또는 지장물 보상을 받았는지에 대해 보상자료와 인사시스템에 등재된 직원 및 직원 직계존비속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상호 대조해 조사가 이뤄졌다.

LH 사례에서 가장 큰 비리 유발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대토보상의 경우, SH는 이번 조사대상 14개 사업지구 중 세곡2지구 일부 필지 외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전 직원 대상 3년 단위 순환보직과 보상시스템을 통해 주기적 조사를 하고 있으며, 감사실(옴부즈맨, 청렴윤리부)을 통한 암행감사를 실시해 보상 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다만, 이번 조사는 세대 분리 직원 가족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한계가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세대 분리된 직원 가족의 개인정보이용 동의를 받아 위 14개 사업지구에서 토지 또는 지장물을 보상받은 사실이 있는지를 확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LH 사례를 접하고, 정부 조사대상은 아니지만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고자 선제적으로 공사 사업지구에 대해 전수조사를 했다"며 "지난 2018년 이후 보상시스템을 개선해 수시로 점검한 것이 보상 비리를 원천차단한 효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공정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조직을 운영해 국민의 신뢰를 잃지 않는 공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솥뚜껑 보고 놀란 SH공사, 토지 보상 전수조사 결과 '클리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