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MB 국정원 1천명 불법사찰 묵과 못해"


법조인·언론인·시민단체 등 사찰 대상 씀씀이 등 사생활 파악 '충격' 강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광범한 정관계, 민간인 사찰 의혹을 두고 "오래전 일이라도 덮고갈 수 없는 중대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인 지난 2009년 18대 국회의원 전원과 법조인, 언론인, 시민단체 인사 등 1천명의 인사 동향을 파악한 자료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대표는 "해당 인사의 돈 씀씀이 등 사생활까지 담겨 충격적인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검찰, 국세청, 경찰 등으로부터 정치인 관련 신원정보 등을 파악해 국정원이 관리하도록 시킨 사실도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을 겨냥해 "대규모 불법사찰이 드러났어도 선거가 임박했으므로 덮으라는 것이라면 야당의 태도야말로 선거를 의식한 정치공세가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낙연 대표는 "불법사찰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이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반드시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는 최근 발표한 복지정책 구상과 관련해 "세계 38개 나라가 만 5세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우리 나라도 2025년에는 만 5세 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마침 3월 1일부터 고교 무상교육이 실시되는데 고교무상교육 이후에는 만 5세 의무교육으로 취학 전부터 아이들이 교육불평등을 안은 채 초등학교를 시작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MB 국정원 1천명 불법사찰 묵과 못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