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진혜원, 조국 딸 조민에 '선생님' 지칭하며…"1년 린치에도 인턴 합격"


제인 에어와 빗대어 극찬…"현명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성장 소설"

진혜원(46·사법연수원 34기) 서울동부지검 부부장검사. [사진=진혜원 검사 SNS]
진혜원(46·사법연수원 34기) 서울동부지검 부부장검사. [사진=진혜원 검사 SNS]

5일 진혜원 검사는 조민 씨가 한일병원 인턴 모집에 합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제인 에어, 조민 선생님을 응원한다"는 제하의 글을 통해 극찬을 쏟아냈다. 제인 에어는 영국 작가 샬럿 브론테가 1847년 발표한 소설 '제인 에어'의 주인공이다.

진 검사는 "제인 에어는 고아로서 이모 집과 학교에서 정신적·신체적으로 학대받고 자랐지만, 총명하고 성실한 본성을 잃지 않으면서 삶의 지향점을 발견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 현명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성장 소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의사 자격을 부여하는 국가고시에 당당히 합격하고, 명성 있는 병원에서 인턴으로 실습을 시작할 한 분이 계속 떠오르는 작품"이라며 조 씨를 빗대어 언급했다.

진 검사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 검찰 수사,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법정구속된 점 등을 거론하면서 "집단 린치를 겪은 분이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대견하고, 또 대단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사는 힘들고 어렵지만 숭고한 직업"이라며 "제인 에어의 마지막 장에서 제인이 선택한 삶은 화재로 불구가 된 로체스터에게 봉사하는 것이었다"라고 썼다.

진 검사는 "나이가 어린 조민 선생님이 1년 이상의 린치(lynch·정당한 법적 수속에 의하지 않은 잔인한 폭력)에 시달리면서도 당당히 시험에 합격하고 면접도 통과한 것만 봐도, 제인 에어 못지않은 자신감과 집중력 그리고 선한 마음을 갖고 계신 것으로 짐작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끝으로 그는 "조민 선생님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발휘해 다양한 트라우마를 겪은 많은 환자들에게 큰 힘과 용기를 심어 주시기를, 숭고한 직업인으로 성장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하고, 또 그렇게 되시리라고 믿는다"라고 글을 마무리 지었다.

한편, 진 검사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극단적 선택 이후 그와 팔짱 낀 사진을 올리면서 "권력형 성범죄 자수한다. 페미니스트인 제가 추행했다고 말했으니 추행"이라는 글을 남겨 성범죄 피해자를 조롱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또 진 검사는 지난해 10월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길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이 놓인 것을 두고 "서초동에 신 ○서방파가 대검나이트라도 개업한 줄 알았다"라는 글을 적어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조국 전 장관 아들 인턴 경력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기소돼 1심 선고를 앞두고 "인턴 활동을 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는 주장이 담긴 첫 사건 재판의 최후진술문을 공개하자, "항상 존경하고 응원한다"라며 "최후 변론도 심금을 울린다"는 내용의 글을 적은 바 있다. 하지만 다음날 최 대표는 징역8개월 집행유예 2년 유죄 판결을 받았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혜원, 조국 딸 조민에 '선생님' 지칭하며…"1년 린치에도 인턴 합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