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완료…찬밥신세 전락한 2기 신도시


형평성 문제 제기하는 2기 신도시…靑 국민청원에도 등장

 김포 한강신도시를 비롯한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하는 김포도시철도 모습 [사진=JTBC 뉴스룸 캡쳐]
김포 한강신도시를 비롯한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하는 김포도시철도 모습 [사진=JTBC 뉴스룸 캡쳐]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입주까지 5년 넘게 남은 3기 신도시에 광역교통대책을 완료해주고, 정작 입주가 본격화하는 2기 신도시에는 버스도 많이 없고, 3기 신도시와 너무 비교됩니다. 신도시를 만들어놓고 광역교통대책이 없는 게 말이 됩니까.(김포 한 부동산 커뮤니티)"

2기 신도시가 또다시 찬밥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3기 신도시에 광역교통대책을 조기확정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지만, 정작 입주가 본격화한 2기 신도시에는 관련 인프라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서다. 이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통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2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3기 신도시 지구계획 수립·토지보상 병행 등 패스트 트랙(Fast-Track)을 적용해 보상 착수기간을 기존 대비 평균 10개월 이상 단축하는 등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지난해 12월 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을 모두 확정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는 내용이다.

인천계양과 부천대장은 서로 인접 지구임을 감안해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하남교산은 송파~하남간 도시철도 등, 남양주왕숙은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등, 고양창릉은 고양~은평간 도시철도, GTX-A 역사신설 등이다.

정부는 지난해 8·4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로 오는 7월부터 인천계양 일부(1만1천호), 9~10월에 남양주왕숙2 일부(1만5천호), 11~12월엔 남양주왕숙 일부(2만4천호)·부천대장 일부(2만호)·고양창릉 일부(1만6천호)·하남교산 일부(1만1천호)에 대한 사전청약을 실시한다.

하지만 정작 서울과 거리가 가깝고 이미 입주가 진행된 판교, 동탄, 광교 등을 제외한 나머지 2기 신도시는 아직 제대로 된 교통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데다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다. 기존 신도시는 방치하고 3기 신도시에만 매달리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이라는 불만이 쏟아져 나온다.

대표적으로 2기 신도시인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이 가장 크다. 이들은 김포도시철도를 통해 서울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 해당 철도는 혼잡도가 150%을 웃도는 데다 잦은 고장으로 '지옥철'로 불리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2기 신도시 인천 검단신도시는 오는 6월 입주가 본격화하지만, 광역교통대책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기 신도시 주민들은 각종 부동산 커뮤니티는 물론,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한 청원인은 "정부는 3기 신도시 교통은 해결해주고 2기 신도시는 해결해주지 않고 있다"며 "2기 신도시는 실생활, 교통문제가 심각하다. 버스는 기다려도 오지도 않고 지하철은 없고 트램은 착공소식도 없다"고 토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2기 신도시는 3기 신도시와 비교해 교통망이나 입지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다보니 3기 신도시의 활성화 대책이 계속될 경우 가치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정부의 신도시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광역교통망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기 신도시 교통대책 완료…찬밥신세 전락한 2기 신도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