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PO] 아이퀘스트, 소프트웨어 기반 4차산업 기업 도약


회계 기반 소프트웨어 등 제품 다양…외형 확장

[아이뉴스24 류은혁 기자] 전사적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아이퀘스트가 코스닥시장 상장을 추진 중인 가운데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는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을 통해 4차산업혁명 기술 트렌드에 맞춰 글로벌 B2B(기업과 기업 간 거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회사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아이퀘스트]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회사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아이퀘스트]

지난 1996년 설립된 아이퀘스트는 전사적자원관리(IRP)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B2B(기업 간 거래) 기업이다. 회계 기능을 기반으로 재고 관리 등의 여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얼마에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외 소상공인부터 중견기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급해왔다.

향후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 시스템, 오픈뱅킹 서비스와 같은 핀테크 사업 등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비용 부담 없는 소프트웨어를 목표로 중소기업용 ERP(전사적자원관리)를 개발해왔다"며 "매출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얼마에요'는 중소기업 통합관리솔루션, 중소기업 패키지ERP로 현재 매출의 80% 차지하는 캐쉬카우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아이퀘스트는 소상공인부터 중소∙중견기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보유했다. 매출액 10억원 미만의 소상공인 대상 '얼마', 10억원에서 100억원 이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얼마에요', 100억원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용 '얼마에요SAP' 등이다.

아이퀘스트는 기술 혁신과 4차산업기술 패러다임에 맞춰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특허 받은 빅데이터 기반 AI 자동 분개 시스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전자계약 시스템, 전자금융업, 오픈뱅킹 시스템 등 신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아이퀘스트는 핀테크 사업에도 도전한다. 지난해 12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자금융업' 인증을 받아 전자금융 사업자로 등록을 완료했다. 앞으로 금융과 IT를 융합한 핀테크 전자금융서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이미 확보한 제품 라인업의 안정적인 수익과 정부 지원사업의 수혜를 기반으로 ERP를 넘어 글로벌 B2B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개발하는 등 외형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아이퀘스트는 이번 IPO를 통해 총 200만주를 공모한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9천200~1만600원으로 공모금액은 184억~212억원이다. 오는 20~21일 진행하는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확정한 뒤 27~28일 공모청약을 실시하고, 다음달 초 코스닥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이다.

류은혁 기자 ehryu@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O] 아이퀘스트, 소프트웨어 기반 4차산업 기업 도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