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1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출범…여성 위원 대폭 확대


신임 위원장으로 심인숙 중앙대 법전원 교수 위촉

'2021 금융발전심의위원회' 구성도 [자료=금융위원회]
'2021 금융발전심의위원회' 구성도 [자료=금융위원회]

14일 금융위원회는 금융부문 정책자문기구인 '2021 금융발전심의위원회'를 새롭게 발족하고 올해 활동할 총 45명의 민간위원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임 금발심 위원장으로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위촉했다. 위촉된 45명의 민간위원 중 25명이 올해 새로 위촉됐고, 20명은 지난해에 이어 연임됐다.

올해 금발심 위원 구성을 살펴보면 금융권 등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여성 전문인력 증가 추세를 반영해 여성 위원을 지난해 8명(20%)에서 17명(38%)으로 대폭 확대했다.

최근 금융 현안이 IT‧노동‧환경‧조세‧회계 등 다양한 접점으로 복합화‧융합화되는 측면을 고려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도 대거 위촉했고, 향후 금융정책 수립시 다양한 시각이 반영되도록 지방소재 기관·대학 소속의 위원도 4명(10%)에서 7명(16%)으로 확대했다.

또한 금융정책의 주요 이해관계자로 부각되고 있는 청년층과의 적극적 소통을 위해 금발심 내에 청년 특별분과인 '금발심 퓨처스'를 새롭게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금발심 퓨처스는 20~30대 금융권 종사자‧유튜버 등으로 구성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그 어느 때보다 금발심의 정책자문 역할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며 "금융 분야의 최고 싱크탱크로서 2021 금발심의 전문성‧다양성을 금융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해 나가고, 전문적 정책자문뿐만 아니라 건설적 비판과 쓴소리를 가감없이 허심탄회하게 듣는 소통의 장으로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첫 전체회의는 오는 18일 개최될 예정이다.

허재영 기자 hurop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1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출범…여성 위원 대폭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