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데이터 중심 정밀의료 확산…클라우드 기반 P-HIS 도입


고려대의료원 P-HIS 도입 선포식 개최

고려대의료원 정밀의료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선포식에서 (왼쪽 네번째)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 등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출처=과기정통부]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정부가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을 본격 확산한다.

P-HIS는 다양한 병원업무 시스템을 표준모듈로 개발한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의료데이터 수집‧분석‧활용플랫폼'을 구축해 정밀의료시스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기영 장관)와 보건복지부(박능후 장관)는 고려대의료원와 6개 의료기관, 삼성SDS, 비트컴퓨터 등 8개 정보통신(ICT) 기업이 참여해 개발한 'P-HIS'의 고려대의료원(안암) 도입 선포식을 23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사업은 정부가 5년 간 약 200억원을 투자해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국내·외 병원에 보급·확산하는 사업이다. 체계적인 사업관리 및 보급·확산을 위해 기획부터 사업관리, 보급·확산까지 과기정통부와 복지부가 협력하고 있다.

P-HIS는 외래진료, 입원진료, 원무 등 다양한 병원업무를 38개(1차 병원은 8개)의 표준모듈 단위로 개발해 다양한 규모의 병원 수요에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특히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돼 초기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면서도 시스템 운영과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다양한 의료정보 추가 적용이 쉬워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P-HIS는 모바일 전자의무기록(EMR), 환자의 체온, 혈압 등 건강 데이터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개인건강관리기록시스템(PHR), 지능형 현장진료(PoC)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EMR은 의료진이 입원실을 방문해 진료할 때 환자들의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PHR은 비대면으로 환자들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 지능형 POC는 동일성분 의약품 중복처방 관리기준 등 최신 진료 기준에 따른 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복처방, 중복검사 등을 방지하고 맞춤형 치료를 제시해 치료 효과성을 높이고, 약물 오남용 등으로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정부는 P-HIS 보급·확산을 통해 의료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의료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추가‧연계할 수 있는 정밀의료 기반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헌 고려대의료원 P-HIS 사업단장은 "국가 차원의 빅데이터 정밀의료 생태계구축을 위해서는 P-HIS가 널리 보급·확산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안암병원 P-HIS 도입을 시작으로 구로병원, 안산병원에 차례로 적용하고, 점차 타 병원으로 보급·확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데이터는 디지털뉴딜 정책의 핵심 기반"이라며 "P-HIS가 널리 확산돼 국민들이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클라우드를 활용한 성공적인 정밀의료시스템 기반 구축을 위해, 각급 병원에 대한 보급·확산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송혜리 기자 chewoo@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데이터 중심 정밀의료 확산…클라우드 기반 P-HIS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한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
[아이포토]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한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
국회의장 찾아 미소 짓는 김민석 국무총리
국회의장 찾아 미소 짓는 김민석 국무총리
김민석 국무총리,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
김민석 국무총리,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
김민석 국무총리 끌어안는 우원식 국회의장
김민석 국무총리 끌어안는 우원식 국회의장
김희정, 빛나는 흑진주 자태
김희정, 빛나는 흑진주 자태
한지현, 밀착 드레스도 헐렁한 슬랜더 몸매
한지현, 밀착 드레스도 헐렁한 슬랜더 몸매
레드벨벳 예리, 새 소속사에서 배우 김예림으로
레드벨벳 예리, 새 소속사에서 배우 김예림으로
김진우, 왕자님 비주얼
김진우, 왕자님 비주얼
예지원, 관리퀸의 우아한 드레스자태
예지원, 관리퀸의 우아한 드레스자태
한지은, 고품격 섹시미
한지은, 고품격 섹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