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프리카TV, 세계 3대 경영학 사례집 '주목'


美 데이비드 로스 교수 사례연구 실려…韓 방문해 BJ 직접 체험

아프리카TV의 라이브 방송 생태계가 캐나다 '아이비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에 소개됐다. [사진=아프리카TV]
아프리카TV의 라이브 방송 생태계가 캐나다 '아이비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에 소개됐다. [사진=아프리카TV]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아프리카TV의 라이브 방송 생태계가 세계 3대 비즈니스 사례집에 소개됐다.

아프리카TV는 미국 플로리다 주립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데이비드 로스(David G. Ross) 교수가 저술한 '아프리카TV, 스트리밍계의 대부' 사례연구가 지난 10월 캐나다 아이비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에 등재됐다고 7일 발표했다.

최신 경영 전략을 모은 아이비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매사추세츠공대 슬론 스쿨(MIT Sloan)과 더불어 세계 3대 비즈니스 사례집으로 꼽힌다.

로스 교수는 BJ(1인 미디어 진행자)와 이용자들을 연결해 상호 소통하는 형태로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프리카TV에 주목했다.

로스 교수는 지난 2019년 아프리카TV 연구를 위해 한국에 방문, 강은비·공신강성태·킴성태·액션박명규 등 다양한 분야의 BJ와 이용자를 인터뷰했다. 또 아프리카TV 서수길 대표와 BJ 최군·망치부인 라이브 방송에 참여해 BJ를 체험하기도 했다.

로스 교수는 "'기부경제'로 불리는 아프리카TV의 수익 모델이 미국에서는 새로운 것"이라며 기부경제 모델과 광고형 수익모델 간 차이를 강조했다.

아프리카TV 관계자는 "1인 미디어를 포함해 뉴미디어 산업 발전과 향후 전망 등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아프리카TV 라이브 스트리밍 생태계와 기부경제, 이용자들을 연구하려는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프리카TV, 세계 3대 경영학 사례집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