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 시대의 오픈사이언스…2020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2020 지식공유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주최한 '2020 미래연구정보포럼'이 12월 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렸다.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이탈리아 리서치 데이터 얼라이언스 사무총장이 온라인으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주최한 '2020 미래연구정보포럼'이 12월 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렸다.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이탈리아 리서치 데이터 얼라이언스 사무총장이 온라인으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KISTI]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최희윤)은 12월 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을 위한 오픈사이언스'라는 주제로 2020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에서는 최근 연구 및 산업의 패러다임이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하는 시기에 맞춰 오픈 사이언스와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연구데이터의 개방 및 공유 정책, 기술 동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한국판 뉴딜의 주요 과제와 성공조건’을 주제로 발표한 데 이어,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이탈리아 리서치 데이터 얼라이언스 사무총장이 ‘코로나19 상황 하에서의 오픈사이언스와 데이터 공유’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후, 디지털 뉴딜, 오픈 액세스, 오픈 데이터, 오픈 콜라보레이션 등 4개 트랙에서 한국, 미국, 중국 등에서 참여한 전문가들이 각국의 정책 동향과 사례를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과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논문, 연구보고서, 데이터 등 다양한 연구 성과의 개방과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희윤 KISTI 원장은 개회사에서 'Public Health Emergency COVID-19 이니셔티브' 발족 사례를 언급하면서 R&D 혁신을 위한 연구성과의 개방과 확산뿐만 아니라 디지털 뉴딜, 오픈 사이언스 환경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규모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김재수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과학기술 연구데이터를 기계가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로 대량 구축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과학기술분야 AI 기술 연구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전반에 활용되며, 연구조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에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포럼에서는 연구성과물의 개방과 공유에 기여한 연구자들에게 대한 2020년도 지식공유대상,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김기현 한양대학교 교수, 현택환 서울대학교 교수, 신성식 한국화학연구원 선임연구원, 이광 아주대학교 교수, 백성욱 세종대학교 교수 등 5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채해동 한국장학재단 팀장, 박문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권오석 경북대학교 교수, 심원식 성균관대학교 교수, 최새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팀장 등 5명은 KISTI원장상을 수상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 시대의 오픈사이언스…2020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