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브매틱 오픈랩, 광고를 수익성 높게 판매하는 솔루션 제공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최근 모바일 광고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효과적인 규모의 확장과 광고 수익 극대화를 원하는 많은 앱 퍼블리셔들이 프로그래매틱 광고 판매를 위해 헤더 비딩 솔루션 (header bidding solution)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계 글로벌 애드테크 전문 기업인 퍼브매틱 (PubMatic)의 마커스 포셋 (Marcus Pousette), 동남아시아, 중국, 한국 지역 지사장과 인터뷰를 진행하여 관련 현황을 들어보았다.

퍼브매틱은 한국 시장에서 아직 생소한 기업이다. 퍼브매틱은 어떤 기업인가?

퍼브매틱은 SSP (sell-side platform) 전문 기업으로서, 앱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이 디지털 광고를 통해 그들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여러 광고 형식과 디바이스에 걸쳐 안전한 프리미엄 환경에서 목표 고객을 확보하여 ROI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기업이다. 간단히 말해 앱 개발자들과 퍼블리셔들은 퍼브매틱의 솔루션을 통해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퍼브매틱은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 채널 및 광고 형식에 걸쳐 앱 개발자와 퍼브리셔들이 최고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특별히 제작된 기술, 알고리즘 및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퍼브매틱의 솔루션을 통해 광고주들은 최적의 광고 집행 ROI를 실현할 수 있고 퍼브리셔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잠재적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높은 디지털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퍼브매틱이 자랑하는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인가?

퍼브매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차별화된 많은 장점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먼저, 퍼브매틱은 그동안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혁신에 투자해왔다. 퍼브매틱이 보유한 기술 플랫폼 및 인프라 그리고 해외 시장에서의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퍼브매틱은 지난 2016 년 이래 순이익 및 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기준 영업이익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두번째 차별점으로는 신속한 혁신을 지원하는 유연한 플랫폼 및 기업 문화을 꼽을 수 있다. 퍼브매틱은 매우 역동적이고 빠른 혁신이 가능한 기업 문화와 기술 플랫폼을 사내에 구축했다. 퍼브매틱의 플랫폼은 고도로 모듈화되어 있기 때문에, 나머지 플랫폼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개별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혁신하고 개선할 수 있다.

세번째, 퍼브매틱은 전 세계 시장에서 매우 효율성이 높은 퍼브매틱만의 고유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인프라를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퍼브매틱은 기술 스택과 하드웨어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소유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왔다. 그 결과, 퍼브매틱은 모든 광고 시장용 전문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 중 가장 저렴한 인프라를 보유하게 되었다.

네번째, 머신 러닝 및 데이터 처리 역량을 차별점으로 얘기하고 싶다. 퍼브매틱은 우수한 인공 지능 및 머신 러닝 활용 역량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록, 집계, 분석, 처리하여 고객이 그들의 디지털 광고 비즈니스를 실시간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섯번째 퍼브매틱은 높은 고객 신뢰도와 시장 참여자들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보유하고 있다. 퍼브매틱은 독립적이고 투명한 인프라 제공업체로서 퍼블리셔와 광고주 양측과 모두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퍼브매틱은 별도의 미디어를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광고비를 어떤 특정한 미디어에 집행하도록 유도할 이유가 원천적으로 없다. 퍼브매틱이 가진 이러한 신뢰할 수 있는 시장 지위를 통해 퍼브매택은 퍼블리셔, 광고주, 광고 대행사, 그리고 DSP들과 직접적이고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여섯번째 차별점은 옴니채널을 통한 글로벌 리치 (reach) 역량이다. 퍼브매틱은 세계 여러 나라에 분산된 핵심 인프라를 통해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주요 광고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마커스 포셋 [제공=PubMatic]

현재 퍼브매틱은 한국의 고객들을 비롯하여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어떤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가?

현재 광고업계는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퍼브매틱은 퍼블리셔, 앱 개발자, 광고주, 광고 대행사와 협력하여 모든 광고 시장 참여자들이 가진 각각의 고유한 니즈를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퍼브매틱은 퍼블리셔와 앱 개발자들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광고주들에게는 그들의 광고비 지출에 대한 ROI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소비자가 모바일 디바이스에 더 많이 관심을 갖고 사용함에 따라 광고주들이 모바일 인벤토리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퍼브매틱이 제공하는 프로그래머틱 방식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셔와 앱 개발자들은 첨단 개방형 광고 거래 기능과 모델을 활용하여 광고주의 예산에 액세스하고 광고 수익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광고주들은 퍼브매틱의 투명성 높은 플랫폼을 통해 여러 모바일 디바이스에 걸쳐 그들에게 맞는 소비자를 식별하고 타겟팅 할 수 있다.

헤더 비딩 방식은 광고주와 퍼블리셔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우선 광고주는 특정 인벤토리의 임프레션과 규모, 그리고 액세스 권한을 먼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퍼블리셔는 동시 입찰 방식과 자사의 인벤토리에 대한 입찰 경쟁을 늘려 자사 인벤토리의 가치를 적절하게 높일 수 있게 된다.

퍼브매틱의 헤더 비딩 기술은 오픈 소스 및 엔터프라이즈 도구를 통해 혁신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퍼블리셔와 광고 구매자에게 향상된 제어권과 투명성을 제공한다.

3년 이상의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한 오픈랩 (OpenWrap)은 전 세계에서 많은 고객사를 보유한 완전형 헤더 비딩 래퍼 (wrapper) 솔루션이다. 오픈랩은 엔터프라이즈급 관리 기능 및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즉, Prebid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퍼블리셔는 업계 최고의 오픈 소스 컨테이너 스크립트인 Prebid.js의 규모, 투명성 및 유연성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퍼브매틱의 모바일 인앱 헤더 비딩 기술은 Prebid를 지원하기 위해 퍼브매틱의 SDK 팀에서 기초부터 구축한 것이다. 이 경량형 SDK는 여러 클라우드 디맨드 파트너들과 연결되어 앱 성능은 향상시키고 인벤토리에 대한 경쟁은 강화시킨다.

퍼블리셔들은 퍼브매틱을 통해 현존하는 대부분의 광고 형식에 걸쳐 업계 최고 수준의 디맨드 파트너와 수백 개의 DSP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모바일 앱 및 동영상 광고를 비롯하여 프로그래매틱 광고 예산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퍼블리셔와 앱 개발자들은 퍼브매틱의 헤더 비딩 광고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광고 수익화에 대한 부분은 퍼브매틱에 맡기고, 그들은 우수한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과 같은 핵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향후 한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 퍼브매틱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성장 전략과 중점 분야는 무엇인가?

퍼브매틱의 성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퍼블리셔 고객을 더욱 확보하여 퍼브매틱의 퍼블리셔 네트워크를 늘린다. 둘째, 신규 광고주를 더욱 유입하여 광고주 네트워크 역시 확장한다. 세번째, 더 많은 광고 임프레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우리가 가진 인프라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화장한다. 네번째, 시장의 유동성을 개선하고 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 다섯 번째, 새로운 광고 형식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지역으로 진출을 계속한다.

퍼브매틱은 언제 한국에 진출했고 현재 한국에서는 어떻게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가?

퍼브매틱은 2019 년 말부터 한국의 퍼블리셔 및 앱 개발자들과 협력하기 시작했으며 셀 (sell) 사이드의 퍼블리셔 및 앱 개발자, 그리고 디맨드 사이드의 DSP, 광고 대행사 및 광고주의 관계를 한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향후에도 한국 시장은 퍼브매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

이도영기자 ldy1004@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