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그래프로 보는 세계]"아! 우리도 대통령 직접 뽑고 싶다"


갤럽 조사 결과, 미국민 61%는 ”헌법 수정해서 직접 선거 해야“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며칠 전에 치러진 2020 대통령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다시 한 번 선거인단 제도에 대해 불만을 터뜨렸다. 복잡한 계산 때문인데, 미국인들은 숫자 계산을 잘 못할 뿐만 아니라, 그래서 매우 싫어 한다.

갤럽이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다수의 미국인들은 선거인단 제도를 완전히 폐지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 대상 61%의 응답자는 헌법을 개정해 선거인단 제도를 없애자는 의견에 찬성했다.

조사 결과는 정당에 따라 갈렸는데, 공화당 응답자는 77%가 선거인단 제도 존속을 원한 반면, 민주당 응답자는 89%가 폐지를 원했다.

지난 2000년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의 조지 W. 부시 후보는 전체 투표에서는 지고도 선거인단을 민주당의 앨 고어 후보보다 1명 더 확보해 당선되는 모순을 연출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전국 선거에서는 힐러리 후보를 3백만표 차이로 뒤졌으나 선거인단 확보에서 이겨 당선됐다.

이번 선거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전국 득표수에서는 바이든 후보보다 뒤졌지만, 개표 결과에 따라 예상을 뒤엎고 바이든 후보보다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하고 당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조금은 남아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그래프로 보는 세계]"아! 우리도 대통령 직접 뽑고 싶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