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계 진출' 의사 묻자 즉답 피한 윤석열 "국민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조성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조성우 기자]

윤석열 총장은 새벽 1시까지 이어진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대권 여론조사에서 후보로 거론된다고 하자, "지금은 제 직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윤 총장의 임기는 내년 7월 끝난다. 내후년 예정된 대선을 약 반년 앞둔 시기다.

윤 총장은 이날 국감에서 임기를 끝까지 다 할 것이라는 의사를 전했다. 그는 "임명권자인 대통령께서 임기 동안 소임을 다하라고 하셨다. 총선 이후에 민주당에서 사퇴하라는 말씀 하셨을 때도, 적절한 메신저를 통하셔서 '흔들리지 말고 임기 다 하라' 하셨다"라고 말했다.

그는 "임기를 다 하는게 임명권자 뿐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소임을 다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 "솔직히 검찰조직의 장으로 오히려 불리한 선택을 했다는 생각도 했다"라며 "만약 검찰개혁 저지 등 어떤 나쁜 목적이 있었다면 수사는 안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이 맞다"라며 당시 수사는 검찰개혁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고발인 조사 없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대해서는 "고발이 대부분 언론 기사를 토대로 한 것인 만큼 공개정보만으로 필요한 자료를 미리 압수해놓자는 차원이었다"라고 설명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계 진출' 의사 묻자 즉답 피한 윤석열 "국민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