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 가속…생활 혁명을 꿈꾸다


아이뉴스24 창간 20주년 아이포럼 2020…각계 전문가 의견 공유

아이뉴스24는 1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 그랜드볼룸 한라홀에서 '디지털 생활혁명(Digital Life Revolution)'을 주제로 디지털 미래의 변화상을 제시하는 '아이포럼 2020'을 개최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아이뉴스24는 1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 그랜드볼룸 한라홀에서 '디지털 생활혁명(Digital Life Revolution)'을 주제로 디지털 미래의 변화상을 제시하는 '아이포럼 2020'을 개최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아이뉴스24 김국배, 최은정 기자]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의 생활을 어디까지 바꿔 놓을까.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요구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아이뉴스24가 1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한 '아이포럼 2020' 행사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코로나 팬데믹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몰고 올 일상생활의 변화를 짚어봤다.

이날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장석영 제2차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코로나19가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시켰다"며 "디지털과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새로운 '생활 혁명', 가히 '뉴노멀'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훈 아이뉴스24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시대 디지털 혁신 가속화는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위기를 기회 삼아 디지털 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 기존 경계 넘어 새로운 도전해야"

코로나19로 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요구받고 있다. 특히 전통적 기업들은 새롭게 부상하는 IT기업 등의 공격에 직면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꼽히는 벤캇 벤카트라만 보스턴대 석좌교수는 이날 진행한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장과의 화상 대담에서 "파트너십, 제휴 등에 의존하지 말고 내부적 역량,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이미 잘하는 것 뿐 아니라 미래를 보면서 '잘해야 하는 부분'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이 이미 잘하는 것에만 투자하는 '리더십의 덫'에 걸려선 안 된다는 얘기다.

벤카트라만 교수는 "전통 기업들도 이제는 업계 안에만 묶여있을 게 아니라 폭넓게 '경계에서의 실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편안하게 여겼던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야 한다는 뜻이다.

1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진행된 '아이포럼 2020'에서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 총장과 벤캇 벤카트라만 보스턴대 석좌교수(스크린 왼쪽)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아이뉴스24]
1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진행된 '아이포럼 2020'에서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 총장과 벤캇 벤카트라만 보스턴대 석좌교수(스크린 왼쪽)가 특별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아이뉴스24]

민원기 총장도 "1970년대 중반 코닥은 디지털 사진 기술이 다가오고 있다는 걸 인지했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과거 성공의 덫에 빠지지 않게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그 후'…모든 게 바뀌기 시작했다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을 바꿔놓기 시작했다. 집은 모든 장소를 대체하기 시작했고, 가전 트렌드와 사용 패턴도 달라지고 있다.

류혜정 LG전자 CTO부문 DXT센터 전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이 곧 사무실, 학교, 학원, 맛집, 헬스장, 카페 등 모든 곳이 되고 있다"며 "쇼핑, 외식 비용이 줄어들면서 가전제품 구매가 예상보다 훨씬 늘었고, 집이 안전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으면서 안전 가전의 판매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스마트홈 활용 방안도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홈은 가정 내 가전제품과 보안기기, 조명 등 다양한 장치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제어하는 개념이다.

류 전무는 LG전자의 스마트홈 서비스인 '씽큐'를 예로 들며 "과거와 달리 가전제품이 고장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을 통해 알아서 제품을 진단해준다"며 "제품을 얼마나 썼는지, 제품이 정상이 아닐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고 했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사진=조성우 기자]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사진=조성우 기자]

AI는 '삶의 동반자'로 자리잡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AI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기도 하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과거에 비해 AI는 인간을 도와주며 마치 친구같은 역할을 해주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또 디지털 전환은 AI가 공부할 수 있는 많은 디지털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는 사람들의 이동 행태도 바꿔놨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된 지난 2~6월 사이 백화점·쇼핑몰 이동은 줄고, 슈퍼마켓·생활용품점·편의점은 늘었다. 같은 기간 호텔 이동은 25%, 콘도·리조트는 20% 감소한 반면 국립공원은 15%, 산 22%, 계곡 43%, 야영장·캠핑장 77%가 증가했다.

이 같은 모빌리티 데이터는 기업 경영 전략이나, 정부 정책, 개인 투자 전략에 중요한 무기가 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장은 "모빌리티 데이터를 통해 코로나19 시대 사람들의 일상생활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며 모빌리티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상생의 선순환' 있어야 유통 혁신 지속…로봇 중심축 이동

코로나19 이후 유통 산업이 지속적으로 혁신하기 위해서는 고객, 중소상공인의 성장, 고용 창출이 이어지는 ‘상생의 선순환’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단순한 회사의 성장만이 아닌 플랫폼에 속해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직원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먼저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부문 부사장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쿠팡에서 로켓배송으로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다는 고객의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며 "10배 이상 오른 마스크 가격을 코로나 이전과 같이 동결했고, 품절로 구매가 취소된 고객에게는 무료로 마스크를 다시 보냈으며 부족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전 세계를 뒤져 마스크를 사들였다"고 회상했다.

일상은 물론 군사, 의료 분야까지 활용되는 로봇의 중심축이 바뀌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던 산업용 로봇이 지능형 로봇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 최근 가정에서 널리 쓰이는 로봇청소기 역시 지능형 로봇 중 하나다. 지능형 로봇은 AI 등이 탑재돼 스스로 판단해 행동한다는 의미에서 자율성이 높다.

세계적 로봇 권위자 오준호 KAIST 기계공학과 석좌교수는 "모빌리티가 뛰어난 로봇에 자율성을 높이면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다"며 "로봇은 물리적인 영향력이 적을 때 자율성을 높이는 식으로 개발돼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로봇 개발 과정에서 자율성과 모빌리티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다.

오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4년 국내 최초의 인간형 로봇 '휴보'를 개발해 주목받았다. 2017년 말 오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탑승형 로봇 FX-2는 평창 동계 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 나서기도 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제1회 아이뉴스24 소셜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혁신상' 시상식도 열렸다. D·N·A 혁신상은 4차 산업혁명시대 갈등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포용적 혁신성장을 실현한 우수 기업에 주는 상이다.

소셜 D·N·A 혁신 대상은 코드포코리아가, 소셜 D·N·A 혁신상은 핀크, 소셜 D·N·A 안전상은 SK텔레콤이 받았다. 또 소셜 D·N·A 포용상은 테스트웍스, 소셜 D·N·A 협력상은 데이콘, 소셜 D·N·A 공로상 부문에는 오픈튜토리얼스가 수상했다.

소셜 D·N·A 혁신 대상은 코드포코리아, 소셜 D·N·A 혁신상은 핀크, 소셜 D·N·A 안전상은 SK텔레콤, 소셜 D·N·A 포용상은 테스트웍스, 소셜 D·N·A 협력상은 데이콘, 소셜 D·N·A 공로상은 오픈튜토리얼스가 차지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소셜 D·N·A 혁신 대상은 코드포코리아, 소셜 D·N·A 혁신상은 핀크, 소셜 D·N·A 안전상은 SK텔레콤, 소셜 D·N·A 포용상은 테스트웍스, 소셜 D·N·A 협력상은 데이콘, 소셜 D·N·A 공로상은 오픈튜토리얼스가 차지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최은정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 가속…생활 혁명을 꿈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