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해진 GIO는 정말 국감 약속을 안 지켰을까?


국민의힘 공세에 네이버 "모두 지켰다" 억울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지난 국정감사 때 약속이 이번 국감에서 논란이 됐다. 야당 측 이 GIO가 약속을 모두 지키지 않았다며 비난하고 나선 것. 네이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 소속 박성중 의원(국민의힘)은 지난 7일 국감 시작부터 이해진 GIO의 증인 채택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해진 GIO가 지난 2017~2018년 국감에 출석해 약속한 4가지를 지키지 않아 직접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4가지 약속은 ▲뉴스 편집 기능을 외부에 두고 공개 검증받겠다 ▲뉴스편집자문위원회 외부 검증받겠다 ▲뉴스 알고리즘 공개하는 동시에 외부로 둬 공정·객관성 높이겠다 ▲실시간 검색어 알고리즘 외부에 검증·공개하겠다 등이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지난 2018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지난 2018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박 의원은 "이해진 GIO가 두 차례나 공언했으나, 어느 것 하나 지켜지지 않았다"며 "빅 브러더가 된 포털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당이 전향적으로 양대 포털 증인 신청에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검색 결과를 놓고 조작 논란이 불거진데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쇼핑·동영상 알고리즘 조작 혐의로 네이버에 267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네이버에 대한 이 같은 의혹은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네이버는 정말 4가지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까.

첫째, 뉴스 편집 기능을 외부에 두고 공개 검증받았나?

네이버는 지난 2018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뺐다. 대신 두 번째 화면에 '뉴스 판'을 만들어 이용자가 구독한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서비스 '에어스(Airs)'를 도입, 이용자 취향에 맞는 뉴스를 추천하도록 했다. 네이버의 뉴스 편집 기능을 외부에 두는 것을 넘어 완전히 없앴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둘째, 뉴스편집자문위원회의 외부 검증받았나?

네이버는 2014년 뉴스편집자문위원회를 발족, 외부 독립기구로 운영해왔으나 네이버의 뉴스 편집권이 사라지면서 자문위도 폐지 수순을 밟았다. 자문 대상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자문위는 학계와 각 정당의 지명인사로 구성돼, 네이버 뉴스 배열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검증해왔다. 그러나 이때도 포털의 편향성 시비는 끊이지 않았다. 이해진 GIO가 국감에 출석해 여야 호통을 들었던 당시에도 자문위는 운영되고 있었다.

네이버는 지난 2018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운영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네이버는 지난 2018년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운영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셋째, 뉴스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외부에 두었나?

네이버는 뉴스 알고리즘 자체를 공개하진 않았다. 이해진 GIO가 지난 2018년 국감에서 약속한 건 알고리즘 공개가 아니라 외부 검증이었기 때문이다.

2017년 과방위 종합 국감 회의록을 보면 "알고리즘을 공개하라"는 여야 질의에 이해진 GIO는 거듭 "알고리즘에 대한 외부의 검증을 받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완전 공개가 있고 전문가 그룹에 공개하는 것이 있을 텐데, 외부에 있는 어떤 검증화 그룹에 받는 게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라고도 답변했다.

실제 네이버는 지난 2018년 컴퓨터공학·정보학·커뮤니케이션학 총 3개 분야 전문가 11인으로 구성된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운영했다. 검토위는 6개월간 ▲데이터 확보 과정 ▲검색 알고리즘과 데이터 특징 ▲서비스 공개 과정 ▲업무 절차 적정성 등을 살펴 자동화된 뉴스 서비스가 공정성·신뢰성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것으로 결론 냈다.

넷째, 실시간 검색어 알고리즘 외부에 검증·공개했나?

이에 대해서도 네이버는 외부 검증을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네이버는 지난 2012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자동완성 검색어 ▲연관 검색어 등 3대 검색어 서비스의 산출 공식과 적용 결과를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검증받기로 했다.

현재 KISO 산하 네이버 검색어 검증위원회가 운영 중이며, 네이버의 3대 검색어의 처리 적절성을 사후에 검증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이번 검색어 조작 논란도 시스템 오류 발생 등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공정위 과징금 제재에는 행정소송 등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으로 이를 통해 논란을 불식시킬지 주목된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해진 GIO는 정말 국감 약속을 안 지켰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