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A, 암호모듈검증 전문가 양성 무료 교육 실시


오는 5일부터 접수 가능, 기초 암호수학 등 분야 포함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암호모듈검증(KCMVP) 전문 교육'을 내달 2일부터 5일 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KCMVP는 국가·공공기관의 중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정보보호 제품에 탑재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 구현 적합성 등을 검증하는 제도다. 검증받은 암호모듈을 사용해야 하는 제품은 데이터베이스(DB) 암호화, 문서 암호화, 가상사설망 등이다.

KCMVP 시장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처음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기초 암호수학, 대칭·공개키 등 암호 알고리즘, 국내외 KCMVP 제도·시험 방법론, 부채널의 안전한 대응기법, 보안수준3 이상 하드웨어 모듈 요구사항 등으로 이뤄진다.

2020 암호모듈검증 온라인 교육 홍보포스터 [출처=KISA]
2020 암호모듈검증 온라인 교육 홍보포스터 [출처=KISA]

참가 대상은 정보보호·암호제품 개발업체, 대학(원)생 등 KCMVP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5일부터 23일까지로 암호이용활성화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이번 교육 과정은 무료로 진행된다.

KISA 관계자는 "최근에는 필수 검증 제품이 아니더라도 구현된 암호기술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KCMVP를 사용하는 추세"라며 "최근 정부 디지털 뉴딜 주요 사업 기조에 따라 암호기술도 안전성뿐 아니라 효율성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하는 암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이 암호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암호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A, 암호모듈검증 전문가 양성 무료 교육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