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간편결제가 청년층 전유물이라고?…'스마트 올드족' 뜬다


코로나19 확산 후 중장년층 간편결제 이용률 40% 증가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앱 실행하고 큐알코드 스캔. 말 그대로 엄청나게 간단해서 이름이 붙은 '간편결제'. 하지만 신용카드나 현금 거래가 익숙한 중장년층에겐 모바일 거래가 어렵기만 하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이러한 장년층의 거래 패턴도 바꿔놨다. 비씨카드가 자체 고객과 우리카드·IBK기업은행 등 회원사 카드 고객들의 모바일 결제 앱(애플리케이션) ‘페이북’ 간편결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7월 말까지 중장년층 간편결제 이용률이 30~40% 가량 증가했다. 더 이상 간편결제가 청년층의 전유물이 아닌 셈이다.

2일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홈페이지를 바운한 40대 이상의 소비자가 '조건별 검색'에서 '간편결제' 혜택을 포함해 검색한 비율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32.1% 상승했다. 젊은 세대만큼 비대면 금융거래에 익숙한 '스마트올드(Smart Old)족'이 늘어나면서 대표적인 간편결제 브랜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에서 혜택을 주는 신용카드에 이목이 쏠린다.

네이버페이 특화카드는 대부분 네이버 포인트 적립형, 카카오페이와 삼성페이 카드는 페이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주는 형식이다.

'삼성카드 네이버페이 탭탭(taptap)'은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네이버포인트 0.5%를 적립해준다. 추가로 일상 패키지와 온라인 패키지 혜택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두 패키지 모두 네이버페이 온라인 간편결제 시 10%가 적립된다. 온라인 패키지 선택 시 월 1만 포인트까지, 일상 패키지 선택 시 월 5천 포인트까지 적립되며 일상패키지는 커피·편의점·배달앱 업종에서 5% 적립 혜택이 추가된다.

'네이버페이 플래티넘 롯데카드'는 전월실적 없이 모든 가맹점 이용금액의 0.5%를 월 10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 결제 시에는 3%의 특벽적립률이 월 2만 포인트까지 적용된다.

'네이버페이 신한카드'는 전월실적과 적립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 1%가 적립된다. 네이버페이 온라인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에는 월 1만 포인트까지 2%의 추가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 라인프렌즈 신한카드'는 전월실적·적립한도 없이 네이버를 제외한 모든 가맹점에서 0.5% 적립혜택이 주어진다. 네이버에서 결제 시에는 역시 전월실적과 적립한도 조건 없이 이용금액의 2%를 적립해주는 카드다.

'카카오페이 신한카드'는 카카오페이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일 1회, 월 4회까지 가능하며 월 할인한도는 3만원까지다. 그 외에는 커피·영화·대중교통·소셜커머스 업종에서 10% 할인혜택을 가지고 있다.

'하나카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는 카카오페이 결제 시 25%가 할인된다. 전월실적 40만원 이상은 월 5천원, 80만원 이상은 월 1만원, 120만원 이상은 월 2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택시, 쇼핑, 뷰티, 영화 업종 10%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삼성카드에서 출시한 '삼성페이카드'는 삼성페이로 결제 시 국내 온라인에서는 1.5%, 오프라인에서는 1%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월 할인한도는 30만원까지다. 해외 오프라인에서 삼성페이로 결제 시에는 월 10만원까지 5%가 할인된다. 그 외에 전월실적/할인한도 없이 국내 0.5%, 해외 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페이 삼성카드 탭탭(taptap)'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중 택1하여 삼성페이로 결제 시 월 5천원까지 1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모든 가맹점에서는 전월실적·할인한도 없이 0.3%가 할인되며 통신은 10%, 영화는 5천원 할인되는 카드다.

'삼성페이 KB국민카드'는 삼성페이로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월 1만 5천원까지 10%가 할인된다. 그 외에는 통신·커피·약국·편의점·영화·패스트푸드 업종에서 5% 할인 혜택이 있다.

 [이미지=카드고릴라]
[이미지=카드고릴라]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간편결제 특화카드는 대부분 전월실적과 혜택한도 없이 기본 혜택을 제공하는 무조건카드가 많아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라며 소비가 많은 중장년층은 전월실적 기준이 있는 대신 할인·적립률이 높은 카드를 선택해 더 많은 혜택을 받는 것도 좋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가지 간편결제를 병행해서 이용하는 경우는 '현대카드 디지털러버' 'KB국민 톡톡페이카드' '삼성카드 탭탭 디지털' 등 다양한 간편결제 앱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간편결제가 청년층 전유물이라고?…'스마트 올드족' 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