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새 시대 새로운 상상력 필요…기본소득이 유일한 대안"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지사는 10일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온라인 개막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소비역량은 한계를 맞고 있으며 일자리는 줄어들고 특정 소수가 부를 독점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기본소득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유일한 정책 대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는 역설적으로 기본소득의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청년기본소득에 이어 올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다. 내년에는 농민기본소득을 지급하기 위해 경기도의회와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 지급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의 마중물이 됐다"며 "기본소득 논의가 좌우를 떠나 미래를 대비하는 주요 관심사가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또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기본소득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본격적인 논의와 발 빠른 준비가 필요하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미국 알래스카주와 핀란드, 스위스 등 세계 곳곳에서도 기본소득 도입 논의가 펼쳐지고 있다"며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상상력과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새 시대 새로운 상상력 필요…기본소득이 유일한 대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