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의장·여야 대표 매월 정례회동 '정책 협치' 시동


4차 추경 추석 전 신속 처리, 총선공약 등 공통과제 입법 추진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매월 1회 정례회의를 개최하는 등 여야 '정책 협치'를 확대하기로 했다.

10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이낙연 대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국회 내 사랑재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4차 추경안 신속 처리와 함께 이같은 협치 방안에 합의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정당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회의장과 양당 대표는 매월 정례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지난 4·15 총선 공약, 정강정책상 공통된 정책과제 37개를 조기 입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당 정책위의장이 협의하고 국회사무처가 실무팀을 만들어 지원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피해계층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4차 추경안에 대해 추석 전 신속 처리키로 했다. 다만 처리 시한은 정하지 않았다. 이낙연 대표의 경우 이번달 18일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지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 등 일부 추경 사업의 '합리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여야는 24일 본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방역, 민생지원과 관련 법안들을 처리하기로 했다. 정치적 쟁점 법안은 가급적 배제한다는 뜻이다.

이날 회동은 오찬을 겸해 2시간가량 이어졌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직을 국민의힘이 다시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법사위원장직은 21대 국회 원구성 당시 여야가 가장 첨예하게 맞붙은 사안이다.

다만 여기에 대해 이낙연 대표의 입장은 부정적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원구성 협상 당시의 우여곡절을 다시 반복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취지를 전했다"고 회동 중 이 대표의 입장을 설명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의장·여야 대표 매월 정례회동 '정책 협치'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