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그래프로 보는 세계]페이스북은 '건강 위협하는 플랫폼'


거짓정보 웹사이트에 올라온 코로나 정보로 시민들에 그릇된 정보 제공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 비영리 사회활동단체인 아바즈(Avaaz)는 페이스북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고 있는 공중 보건에 대한 거짓 정보 실태를 공개하는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코로나 팬데믹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네티즌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데 실패하고 반백신공동체, 음모론, 가짜 치료법 등이 사이트에서 창궐하게 하는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페이스북에서 거짓이나 잘못된 건강 정보가 38억 뷰를 기록했는데,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절정을 이루었다. 이 보고서는 거짓이나 잘못된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82개 웹사이트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했는데, 올 4월 동안에만 4억6천만 뷰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 82개 사이트는 뷰 수가 페이스북에 의해 확대되기는 했지만 제한적인 숫자인데, 문제는 보수적인 관점을 주로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의 심각성은 지난 1년 동안 상위 10개 거짓정보 사이트가 공식기관 사이트보다 거의 4배나 많은 뷰 수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공식기관은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질병통제센터(CDC) 등을 비롯해 영국,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의 공공 의료 기관들을 의미한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그래프로 보는 세계]페이스북은 '건강 위협하는 플랫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