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 "공정위 판단 존중, 공정한 거래 위해 노력"


공정위 5년 조사 끝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 무혐의 결론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5년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에 나섰던 한화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가운데 한화가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며 공정한 거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4일 한화 관계자는 "공정위의 판단과 결정을 존중한다"며 "한화그룹은 앞으로도 공정한 거래와 상생협력 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한화 계열사들은 지난 2015년 1월 1일부터 2017년 9월 30일까지 특수관계인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정보기술(IT) 서비스 업체인 한화S&C에 전산 시스템 구축과 전산장비 구매와 관련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한화S&C는 지난 2018년 한화시스템과 합병하기 전까지 계열사 간 거래를 통해 5천억 원 내외의 매출액 절반 이상을 확보했다. 이곳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아들 3형제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이 50%,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와 김동선 씨가 각각 25%씩 지분을 갖고 있다.

한화그룹 사옥 [사진=한화]
한화그룹 사옥 [사진=한화]

또 한화는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자 2017년 10월 한화S&C를 에이치솔루션(투자부문)과 한화에스엔씨(사업부문)으로 물적 분할했다. 이후 한화S&C의 지분 44.6%는 사모펀드에 매각하고, 2018년 9월 방산회사인 한화시스템과 한화S&C를 합병했다. 김 회장의 3형제는 에이치솔루션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에이치솔루션은 한화시스템 지분 13.41%를 보유하고 있다.

공정거래법에선 자산 규모 5조 원 이상 기업집단에 한해 총수일가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공정위는 한화 계열사들이 ▲어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 거래 ▲데이터회선 서비스 거래 ▲상면서비스 거래를 통해 특수관계인에게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켰다고 판단했다.

특히 한화 등 22개 계열사들은 거래조건 등에 대한 합리적 고려나 다른 사업자와의 비교 없이 한화S&C와 약 1천55억 원 규모로 어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 거래를 한 것으로 봤다. 또 한화 등 23개 계열사들은 한화S&C에 회선사용료를 고가로 지급했고, 한화 등 27개 계열사들은 한화S&C에 상면료도 고가로 지급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외에도 한화시스템 및 소속 직원 5명은 공정위의 두 차례 현장조사 당시에 자료 삭제와 자료 은닉 행위를 벌여 문제로 지적됐다.

하지만 공정위는 최근 사익편취 행위와 관련해 어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 거래 부분에서 '절차종료'로 결론을 내렸다. 관련 시장에서의 통상적인 거래관행, 그룹 또는 특수관계인의 관여·지시 등에 대한 사실관계의 확인이 곤란하다는 이유에서다. 또 데이터 회선 및 상면서비스 거래행위는 정상 가격 입증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해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조사방해 행위 역시 개인 피심인들이 조사를 방해할 의사가 상당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보고 미고발로 의결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별개로 한화솔루션의 부당한 지원행위 등에 대한 건은 현재 심의가 진행 중"이라며 "다음달에 심의속개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 "공정위 판단 존중, 공정한 거래 위해 노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