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장]카카오T 대리 운전기사가 판교로 몰려간 까닭은?


대리운전노조, 카카오모빌리티에 단체교섭 요구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이 유료상품 '프로서비스'를 두고 충돌하고 있다. 대리운전노조는 카카오모빌리티에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월 2만2천원의 프로서비스를 무료 전환을 요구했다.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앱 기반 호출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고, 일종의 옵션상품인 프로서비스의 비용 역시 동종업계 수준 저렴한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14일 대리운전노조는 서울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를 찾아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노조는 교섭 방식 및 절차와 교섭단 구성을 논의할 실무 협의를 제안한 상태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14일 판교에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를 찾아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14일 판교에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를 찾아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노조는 단체교섭을 통해 프로서비스 무료화를 주장할 예정이다. 프로서비스란 월 2만2천원에 카카오모빌리티의 파트너사가 발주한 '제휴 콜(고객호출)'을 받는 부가 선택 상품이다. 프로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카카오T대리 앱에서 제공하는 콜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 대리운전 시장에서 앱보단 전화 콜 비중이 높은 데다, 프로서비스에 가입하면 콜을 우선 배정해주는 '프로 단독배정권'을 매일 2장씩 받을 수 있어 대리운전 기사로선 필수 가입이 불가피 하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김주환 대리운전노조 위원장은 "카카오가 대리운전 시장에 진출할 때 20%의 수수료 외에 어떤 것도 받지 않겠다고 해 대리기사들이 지지했었다"며 "돌연 유료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기존 업체와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앱 기반 호출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고, 프로서비스는 대리운전 기사들을 위해 제공하는 옵션 상품으로, 비용 면에서도 다른 대리운전 업체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타 대리운전 업체는 지역별로 1만~1만5천원의 콜 프로그램 사용료를 받고 있어, 가령 대리기사가 서울과 인천에서 콜을 받으려면 2만~3만원을 내야 한다"며 "프로서비스는 2만2천원에 전국 모든 콜을 받을 수 있어 더 경제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구매를 강제하는 것도 아니며, 첫 도입시 체험 차원에서 무료 이벤트를 한 것으로 갑자기 유료화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장]카카오T 대리 운전기사가 판교로 몰려간 까닭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