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가전업계, 에너지 효율 높이는 이유는?


친환경 고려해 고효율 제품 찾는 소비자 ↑…'에너지 위너상' 연이어 수상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가전업계가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함과 동시에 전력 소모를 줄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고려하는 차원에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삼성전자, LG전자, 코웨이, 캐리어냉장 등이 수상하며 에너지 절감 혁신 기술을 인정받았다.

먼저 삼성전자는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이 상을 받았다.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에는 75형 '크리스탈 UHD TV', '에너지 효율상'에는 '그랑데 건조기 AI', '에너지 기술상'에는 '비스포크(BESPOKE) 식기세척기'가 선정됐다. 이 외에도 '셰프컬렉션 냉장고', '비스포크4도어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무풍 에어컨 벽걸이 와이드', '그랑데 세탁기 AI' 등5개 제품 등이 '에너지 위너상'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에서 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최고상인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을 포함해 총 8개 제품에서 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LG전자도 대상 2개를 포함해 8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LG전자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또 '휘센 인버터 제습기', '디오스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디오스 양문형 얼음정수기냉장고 트롬 워시타워',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트롬 세탁기 씽큐'는 본상을 받았다.

코웨이는 'AIS 정수기'가 '에너지 대상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총 4개의 제품이 수상했다. '코웨이 AIS 정수기 3.0' 외에도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는 '에너지 대상'을, '벽걸이 공기청정기'는 '에너지 위너상'을, '인덕션 전기레인지'는 '에너지 절약상'을 받았다.

캐리어냉장은 2개 제품이 수상했다. '인버터 수직형 냉동 2도어 쇼케이스'는 'CO2 저감상'을, '인버터 수직형 냉동 1도어 쇼케이스'는 '에너지 위너상' 수상 명단에 들었다.

업계는 환경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차원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효율을 높인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또 고효율 가전이 구매가는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연간 에너지 비용 등이 더 저렴한 만큼, 환경과 장기적 비용을 생각해 이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겨냥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고효율 가전 소비를 권장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연말까지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제습기, 냉온수기, 진공청소기, 의류건조기 등 총 11개 품목 최고효율등급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인당 30만 원 한도 내에서 구매 비용의 10%까지 환급해준다.

업계 관계자는 "각 업체들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 전략 실천 차원에서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활용한 고효율 제품을 내놓고 있다"며 "장기적 비용 절감과 친환경을 고려해 고효율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도 친환경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한 제품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전업계, 에너지 효율 높이는 이유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