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 "허위보도 민·형사소송 검토"…진중권 "다시 정치하겠다는 얘기"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본인 혹은 가족과 관련된 허위 보도를 제보해달라며 이른바 '제보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를 본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다시 정치를 하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제 사건과 관련한 허위, 과장 보도 자료를 (서울대) 학교 이메일로 보내주신다"라며 "별도 관리를 위해 (새로운 이메일) 계정을 열었다"라고 밝혔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왼쪽)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뉴시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왼쪽)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뉴시스]

조 전 장관은 일부 네티즌이 과거 '공인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부분적 허위가 있었음이 밝혀진다 해도 법적 제재가 내려져서는 안된다'고 말한 자신의 발언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의 비범죄화를 주장한 적은 없다. 사실적시 명예훼손죄 폐지는 영미식의 강력한 민사제재인 징벌적 손해배상이 도입되는 경우에만 동의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의 게시물을 접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다시 정치하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진 전 교수는 전날에도 조 전 장관을 겨냥해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공적 인물의 언론 검증 과정에서 부분적 허위가 있었음이 밝혀지더라도 법적 제재가 내려져서는 안 된다'고 했던 분이 이제 와서 언론사들 대상으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은 아무리 논문과 저서를 아무리 다시 읽어도 내로남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공적인 인물에 대해서는 제멋대로의 검증도, 야멸찬 야유와 조롱도 허용된다'고 하셨죠? 그럼 허용하세요. 표현의 자유로 인정하세요"라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허위보도 민·형사소송 검토"…진중권 "다시 정치하겠다는 얘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