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미래형 헤드폰은 스마트 오디오 기기


착용자 귀모양·밴드방향 탐지…내장센서 통해 조작오류 예방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애플의 차세대 헤드폰은 착용자의 귀모양을 감지하고 헤드폰 밴드부분을 어떤 방식으로 착용하더라도 무선으로 손쉽게 조작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애플인사이더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무선 헤드폰 착용위치나 착용방법에 관계없이 터치동작으로만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시판중인 무선 헤드폰은 유선 헤드폰과 달리 기기를 제어하기 어렵다. 기존 유선 헤드폰은 3개의 물리적 버튼을 통해 손쉽게 조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무선 헤드폰은 유선모델과 달리 물리적 버튼이 1~2개로 적어 조작성이 떨어진다. 여기에 헤드폰 밴드부분의 착용법에 따라 위치나 방향이 달라져 사용자의 기기조작 명령을 혼동할 수 있다.

애플이 차기 무선 헤드폰에 센서를 장착해 터치조작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애플]

헤드폰 밴드가 머리 상단부에 있는 경우와 목부분 뒤쪽으로 90도 회전할 경우 버튼조작시 동일한 명령을 다르게 파악할 수 있다.

미국특허청이 공개한 애플의 출원특허는 '헤드폰 회전 감지기술'로 기기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헤드폰의 착용방식을 자체 인지해 터치조작을 오류없이 제대로 실행할 수 있다.

애플은 향후 헤드폰에 다양한 센서를 채용해 사용자 인증을 비롯해 헬스케어, 운동량 추적 기능까지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플은 현재 프리미엄 오버이어 헤드폰 '에어팟 스튜디오'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