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확률형 아이템' 국회 토론회 잠정 연기


최숙현 청문회 등 현안 겹쳐…게임업계 마찰도 요인인 듯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게임·e스포츠 발전 방안 논의 등 차원에서 준비됐던 국회 토론회가 연기됐다.

최근 현안 등이 겹치면서 일정 조정이 불가피해진 탓이다. 일각에서는 게임업계 의견 충돌 등도 한 요인이 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차후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21일 국회 등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최로 오는 22일 예정됐던 '게임산업 진흥 및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연속토론회'가 잠정 연기됐다.

고(故) 최숙현 철인3종경기 선수 관련 사안 등 상임위 차원에서 처리해야 할 현안이 많아 토론회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국회의사당의 모습. [사진=아이뉴스24 DB]
국회의사당의 모습. [사진=아이뉴스24 DB]

전용기 의원실 관계자는 "22일 오전 '철인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가 열리게 되면서 불가피하게 토론회 일정을 미루게 됐다"고 설명했다.

의원실 측은 토론회 일정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다만 9월 말 국정감사를 앞두고 내달 부터 관련 준비가 본격화되는 시기여서 토론회 일정 잡기가 빠듯한 상황.

당초 전 의원실 측은 총 6차례에 걸쳐 릴레이 토론회를 열 계획이었다. 첫 번째 토론회에서는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을 다룰 예정이었다.

확률형 아이템은 운에 따라 어떤 아이템이 뽑힐지가 달라지는 일종의 게임 내 '뽑기 상품'으로 게임업계 핵심 수익 모델 중 하나다. 반면 뽑기 확률이 낮은 데다가 반복 구매 유도, 사행성 등 문제가 지속 제기돼 왔다.

이에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지난 2015년부터 아이템 확률 및 상품 정보를 공개하는 자율규제를 시행하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율규제 평가위원회,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신설 등 자정 노력을 해왔으나 이에 대한 법적 규제 등 논란도 여전한 상태다.

전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이 같은 자율규제 성과·한계 등을 살펴보고, 정부의 자율규제 지원정책과 향후 정책 방향 등을 통해 대안 마련 등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었다.

이 외에도 순차적으로 토론회를 열고 셧다운제, e스포츠,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 게임업계 각종 현안을 다룰 예정이었다.

첫 토론회가 연기되면서 이 같은 일정 역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욱이 지난 16일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확률형 아이템 관련 규제를 강화한 게임법 전면 개정안에 반대 의사를 공식 표명한 만큼 후속 논의의 장이 됐을 토론회 연기는 아쉬운 대목. 해당 의제가 먼저 다뤄질 지도 유동적이다.

의원실 관계자는 "토론회 일정이 바뀐 만큼 첫 토론회 주제 역시 기존 '확률형 아이템'에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와의 입장차 등도 이번 토론회 일정에 변수가 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당초 의원실은 해당 토론회를 자율기구 측과 공동 주최하고, 황성기 GSOK 의장이 직접 발제자로 나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양 측이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탓에 토론회 개최가 잠정 무산됐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다만 전용기 의원실 관계자는 "국감에서 게임 관련 이슈를 다룰 수도 있겠지만 이와 별도로 토론회 일정을 최대한 빠르게 조율할 계획"이라며 일정 연기에도 개최 등을 이어간다는 뜻을 밝혔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확률형 아이템' 국회 토론회 잠정 연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