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상파 직수율 2.6% 추락…정부·여당 '수신료·중간광고' 지원 예고


전송방식에 따른 방송구분 없애야 …지상파 지원 한 목소리 '눈길'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상파 방송 직접 수신율(이하 직수율) 하락 등 지상파 방송 위기가 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도 문제로 지적됐다. 지상파 방송 역할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다만, 콘텐츠 제작 등에 따른 생태계 선순환 차원에서 운영난을 겪는 지상파 방송사 재정 지원 및 생존을 위한 수신료 인상, 중간광고 허용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감독당국 및 여당도 한 목소리를 내 주목된다. 난제였던 이들 지원책 시행이 속도를 낼 지 주목된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과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한 후보자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과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한 후보자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20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에 대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인사청문회에서 지상파 방송에 대한 정책적 지원 필요성 등이 지적됐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 날로 직수율이 떨어지는 지상파방송을 정부 지원을 통해 유지, 미디어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새로운 공적 재원 배분 구조를 수립 등 지상파 생존을 위한 대책 마련에도 속도를 더해야 한다는 의견이 집중됐다.

이날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상파를 더 이상 전송방식에 따른 방송 역할 분류가 아니라 근본적 대안을 통한 역할 재정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시청자 입장에서는 지상파와 종편PP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고, 지상파 직수율은 불과 2.6%밖에 되지 않는다"며, "비대칭 규제를 적용받고 있고 상당한 비용부담을 유발시키는 지상파를 유지시켜야 하는 근본적 대책이 있어야 하는데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보다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지상파와 유료방송사 모두가 해외 OTT 사업자의 국내 공략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상파를 살려 미디어 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작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 대안으로 수신료 인상과 중간광고 도입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우상호 의원은 "공영방송이 무너지면 공적 품질 문제 등 고스란히 시청자 피해로 이어진다"며, "방통위와 정부의 핵심적인 첫번째 방송 관련 아젠다는 지상파와 SO 등 기존 시장을 견인해온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공적 자원 배분 구조를 확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40년 동안 동결됐던 KBS 수신로 인상을 통해 방송광고가 SO나 PP 등으로 내려가는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며, "중간광고 신설 등, 머뭇거렷던 이슈를 꺼내고 산업계 전체 토론 등을 통해 새로운 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상혁 위원장도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한 위원장은 "(지상파의 어려움은) 예고된 문제로 (종합적 검토마련에) 노력하겠다"며, "광고를 비롯한 몇개의 규제를 풀어도 힘든 상황으로 근본적인 공영방송 재원구조를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상파 직수율 2.6% 추락…정부·여당 '수신료·중간광고' 지원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