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코트라(KOTRA) 사이트 개통...조선엑스포닷컴

 


세계 네티즌을 상대로 북한 상품과 기업을 소개하는 한편 북한 경제 관련 법규까지 알려주는 '북한판 코트라 사이트'가 개통됐다.

1일 개통된 '조선엑스포닷컴(www.chosunexpo.com)'이 그것.

조선복권합영회사가 평양에서 운영하고 있는 조선엑스포닷컴은 북한 상품, 200여개 북한 기업, 투자관련 각종 법령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각종 협력 사업 지원 및 IT 관련 제휴 사업에 대해서도 준비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북한의 대외 무역을 총괄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금까지 북한 상품을 소개하는 사이트가 일부 있었지만, 이는 교포 등이 해외에서 운영하던 것이고, 북한이 직접 평양에서 북한 상품과 기업을 세계에 홍보하고 소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이트는 한국의 훈넷이 투자한 조선복권합영회사(조복)가 운영하며 조복은 조선엑스포닷컴 외에 마이바둑(www.mybaduk.com)을 운영하고 있다.

김범훈 훈넷 사장은 "논란이 됐던 주패사이트는 지난 6월 1일 내렸고, 복권사이트도 6월 1일부터 잠정적으로 중단했다"며 "이는 북측이 인터넷을 경제 교류협력사업에 적극 이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지난해에 인터넷으로 원산지 증명서를 발행하는 사업을 하려고 북측이 발표하였지만 통일부와 관세청의 반대로 추진되지 못하였다"며 "이번 조선엑스포닷컴 사이트를 보아도 북측은 인터넷을 건전한 방향에서 운영하고자 노력을 계속 하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선엑스포닷컴은 세계적으로 수출되는 항암약인 장명분, 피를 맑게하는 혈궁청곡분, 조선국보 56호로 지정된 강서청산수 등 상품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남측 사업자 사이에서 상품의 진위 논란과 폭리 논쟁을 일으켰던 '장명'에 대해서는 주의문까지 달며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 사이트는 "남녘 및 해외에서 장명플러스라는 교갑(켑슐)에 담겨 있는 가짜 장명이 300달라는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며 "우리는 가짜 장명이 진짜 장명인 장명분을 비방하는 사이트를 발견하고, 직접 구입하여서, 장명을 발명한 문호박사에게 의뢰하여, 장명플러스를 정밀분석한 결과, 전 항목 불합격에 장명 성분이 전혀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남측 사업자 사이의 논란에 북측이 직접 쐐기를 박은 것이다.

이는 그동안 정보 차단과 왜곡으로 남한에서 가짜 북한 상품이 나돌았던 것을 북한이 직접 챙기고 확인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돼 주목된다.

조선엑스포닷컴에서는 상품 소개외에도 북한 최고 예술가들의 예술품 700여점을 고해상도로 제공하는 조선예술품전시회 페이지도 운영중이다.

그 외에 프로그램 용역개발, 게임개발, 만화제작, 모바일게임 제작을 인트넷을 통하여 하기 위한 페이지 개설 준비를 하고 있다.

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