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속도 내는 비대면 진료…원격의료株 탄력받는다


'피할 수 없는 대세' 정부 제도화 잰걸음…수혜주 찾기 한창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한시적으로 허용된 원격 비대면 진료에 대해 정부가 제도화를 추진하면서 시장에서는 관련 수혜주 찾기가 한창이다. 이미 생활 전반에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은 가운데 비대면 진료에 대한 수요도 높아져 관련주의 모멘텀이 기대된다.

원격 검체 채취 로봇 작동 예시 [사진=한국기계연구원]
원격 검체 채취 로봇 작동 예시 [사진=한국기계연구원]

다른 정부 부처에서도 원격의료 제도화를 위한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우선 국토교통부가 비대면 헬스케어 실증사업 시행에 대해 관계 부처와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과 세종에서 이르면 오는 9월부터 비대면 헬스케어 사업을 시범 추진하겠단 내용이다.

최종 사업 승인을 위한 규제심의회와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의 심의과정이 남아있지만 정부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에서 스마트시티 내 비대면 의료 관련 규제를 10건 이상 해소하겠다고 밝힌 만큼 실증사업 선정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보건복지부도 지난 18일 분만 취약지 임신부 재택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참여기관 모집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분만 취약지에 거주하는 임신부의 건강관리와 임신기간 중 문제점 조기발견, 주기적 모니터링과 비대면 관리서비스를 목표로 이달 말부터 2년 6개월간 진행된다.

이는 앞서 지난 15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기술 진보에 따라 비대면 의료를 받아들이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본다"며 "고령화가 진전되면서 거동이 불편한 국민이 신속하게 약을 처방받거나 화상으로 간단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정도는 불가피하다"고 밝힌 것과도 궤를 같이 한다.

현행 의료법상 의사와 환자 간의 비대면 진단, 처방 등은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그러나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가팔라진 지난 2월 말부터 일선 병원에 한시적으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허용했고, 이후 36만6천여건의 비대면 의료가 실시됐다.

시장에서는 국내 비대면 진료 도입에 앞서 관련주들의 상승 모멘텀을 기대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원격 비대면 의료가 가능해지면 상당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7조8천억원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3%에 이른다.

대표적 수혜주로 꼽히는 비트컴퓨터는 현재 국내 원격의료솔루션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다. 이 회사는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해 공급 중인데 2018년 말 기준 국내외 900여개 기관에 해당 시스템을 구축했다.

유비케어와 인성정보도 비대면 진료 관련주로 분류된다. 이나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유비케어는 병·의원·약국을 대상으로 하는 EMR(전자의무기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다 헬스케어 플랫폼 '똑닥'을 운영중인 비브로스의 지분 38.49%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인성정보의 경우 환자가 집에서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원격의료 장비 '하이케어 허브' 등 제품을 보유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인피니트헬스케어 소프트센 네오펙트 케어랩스 이지케어텍 제이엘케이 등이 비대면 진료 관련 수혜주로 추천됐다.

이 연구원은 "비대면 진료는 지난 30년간 진행되던 시범사업에서 벗어나 이제 실증사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라며 "정부의 원격의료 제도화와 관련기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속도 내는 비대면 진료…원격의료株 탄력받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